공청회서 제언·비판 쇄도
내년 3월 설립 전 과제 산적

창원복지재단 설립 공청회가 18일 오후 2시 창원과학체험관 다목적강당에서 열렸다. 지난 10일 중간보고 과정에서 내용이 다소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은 '창원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및 운영방안 연구 용역'을 두고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전문가들도 우려를 나타내며 비판과 함께 여러 제언을 쏟아냈다.

이날 시민과 시의원·공무원·시설공단 관계자·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실정에 맞는 재단 역할을 찾는 데 고려할 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앞서 중간보고 과정에서 사회복지관별 기능 파악과 분류, 시 사회복지과와 역할 분담, 창원시설공단 소속 복지시설 재단 귀속 여부, 창원시정연구원 간 정책 연구 기능 중복 등 재단 설립 이후 창원시의 복지패러다임 변화와 관련해 구체적인 밑그림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공청회에서도 비슷한 지적이 나왔다. 창원시의회 박선애(자유한국당·비례) 의원은 "현재 용역 보고서대로면 재단이 정책 연구, 대면 서비스, 복지 시설 관리·감독 평가 등 기능이 너무 포괄적이라 정체성이 모호하고, 하는 일이 뭔지 불확실하다"며 "내년 3월 설립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지금이라도 역할과 기능을 확정해야 한다"고 짚었다.

한 사회복지시설 관장도 "재단 역할이 정책 연구 개발인지, 사회복지시설 위탁 운영인지, 기존 시설 지원과 서비스 품질 강화인지 구체적이지 못하다"며 "재단의 주된 지향점을 먼저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창원시설공단 운영 복지시설 재단 위탁 여부, 최근 출범한 광역 단위 경남사회서비스원 등과 역할 중복 문제 해결 방안도 도마에 올랐다.

한 창원시설공단 직원은 "중간보고 과정에 공단 소속 복지시설 재단 귀속 여부도 거론된다는데 비단 노인복지관뿐 아니라 교통약자 콜택시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게 필요하고, 이 과정에 직원 신분과 임금 등 보장 여부 등을 논의하는 절차가 필요한지도 따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대체로 재단이 정책 연구 개발 기능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다만, 복지 현장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내 해당 정책이 즉시 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시영 시 복지여성국장은 "현재 공단에서 복지시설을 운영하는 게 맞지 않고, 이를 재단에서 운영해야 할지 고민 중인 건 사실"이라면서 "이 부분은 별도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