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열 길어 운전자 불편
차량 추가보급 때는 심화
시 "2곳 더 확충 추진 중"

창원시가 올해 수소연료전지차를 추가 보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충전소는 부족한 상황이다. 창원시는 올해 마산·진해지역에 1곳씩 충전소 문을 열게 될 것이라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충전소를 확충하는 해결책이 필요하다.

창원시 신교통추진단은 지난 17일 올해 수소차 272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올 연말 창원시내 수소차는 모두 701대(공공부문 75대)로 늘어난다. 창원에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의창구 팔룡동과 성산구 성주동 등 2곳뿐이다. 중앙체육공원 충전소는 실험용으로 민간에는 개방하지 않는다.

창원시는 수소차 200대 대비 충전소 1곳이면 크게 부족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신교통추진단 관계자는 18일 <경남도민일보>와 통화에서 "지난 6월 마산에 충전소 1곳 설치 공사가 시작됐고, 9월부터 진해에 1곳 더 설치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72대 추가 보급은 충전소 확충과 비례한 것이다. 수소차를 지금 당장 신청하면 빨라도 9월이나 10월께 출고되기 때문에 충전소 확충과 맞물리게 될 것"이라며 "중앙체육공원 충전소도 정부 승인을 받아 내년부터는 민간에 개방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수소차 운전자들은 부족한 충전소 탓에 대기시간이 길어진다거나 주말에 운영하지 않는 점 등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신교통추진단 관계자는 "현재 2곳에서 하루 충전 분량은 창원 수소차만 계산했을 때 부족하지 않다고 보는데, 4명 중 1명은 부산 등 외지 운전자여서 부족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다"고 했다.

장기적으로 보면 충전소 확충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창원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5000대를 보급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신교통추진단도 앞으로 충전시설 성능이 더 좋아질 것까지 고려해 2022년까지 창원시내에 충전소를 10~15곳 정도 더 설치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충전소를 짓는데 1곳당 최소 30억 원 정도 예산이 들고 13~14개월 정도 시간이 걸린다.

충전소를 지을 '땅 부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행법상 학교나 주택가 주변에는 충전소를 지을 수 없고, 주민들이 주변에 충전소 설치를 허락하지 않아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시는 그간 7~8곳 정도 충전소 설치 대상지를 물색했는데, 주민 반발이 심했다고 했다. 신교통추진단 관계자는 "수소 충전소가 위험하다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이는 창원뿐만 아니라 전국 다른 지자체도 고민인 사안"이라며 "시민 인식변화를 위한 홍보방법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