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수용·고가로 피해 호소

양산도시철도 건설사업 공청회에서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민원이 쏟아졌다.

18일 양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양산 도시철도(노포∼북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는 행정절차 지연 등으로 2020년 준공, 2021년 개통 예정이었던 도시철도 사업기간을 2023년 준공, 2024년 개통으로 3년 연장하겠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불합리한 토지 수용·공사 피해 등을 호소하는 주민 목소리가 터져 나와 앞으로 사업 추진에 난관을 예고했다.

한 참석자는 "사송∼노포 지하노선 구간을 설계하면서 국유지인 도로 아래가 아니라 사유지를 통과하도록 해 토지를 강제수용하려 한다"며 "현재 노선을 경부고속도로와 지방도로 지하로 변경해 억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 또 다른 참석자 역시 불합리한 토지 수용으로 말미암은 억울함을 호소하자 공청회장이 술렁이기도 했다.

그동안 고가교각 설치로 갈등을 빚어온 서이동 도시철도 피해대책위원회도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

정진곤 위원장은 "도시철도 2호선 환승 구간이 고가교각으로 주택 위를 지나게 돼 있어 3년 동안 청와대·감사원·국토부·양산시 등에 대책을 요구했지만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양산천 제방을 지나는 최초 노선으로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은 "애초 계획대로 양산도시철도를 2호선 남양산역에서 환승하도록 노선을 바로잡고 2호선 역시 애초 계획대로 북정까지 연장하면 모든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사업기간 연장을 위한 공청회가 취지와 달리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주장이 잇달아 나오면서 계획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분위기로 바뀐 셈이다.

한편, 시와 교통공사는 "불가피하게 사업기간이 늘어났지만 철저한 공정관리로 준공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민 민원은 해결 방안을 검토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