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사회적경제 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기구인 사회적경제위원회가 드디어 출범했다. 김경수 지사가 사회적경제 육성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도 위원회가 닻을 올리는 데에는 1년 가까이 시간이 걸렸다. 다른 어떤 분야보다 사회적경제는 민관이 협치를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김 지사의 의지는 강했다. 경남도는 작년 9월 사회적경제 활성화추진단을 만들어 사회적경제 조례 개정과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유치, 그리고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포럼과 회의를 민관이 함께 개최하여 왔다. 그 결실로 위원회가 가동되기 시작한 것이니 뜻깊은 일이다.

사회적경제위원회에는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의 당사자 조직과 중앙정부, 지자체, 전문 중간지원기관, 담당공무원, 관련 전문가 등 20명이 참여해 경남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활동을 펼치게 된다. 위원장으로는 경제부지사와 민간이 공동으로 맡아 상호 책임감을 높이게끔 했다.

경남의 사회적경제는 새로운 도약을 향한 발판을 갈고닦는 중이다. 먼저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창원시 소재 동남전시장의 재생을 통하여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조성하기 시작했다. 타운은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인큐베이팅과 성장지원, 교육 및 홍보전시와 네트워킹 등의 거점으로 구실을 할 것이다. 여태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던 육성 5개년 계획도 수립하고, 통합지원체계를 재정비하는 복안도 마련 중이다. 거시적인 정책방향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뒷받침해야 할 일이 한둘이 아니다. 사회적경제는 행정 전반에 걸쳐 관련이 있으므로 공무원 사이에 협업을 위한 혁신이 필수다. 개별 기업은 기업가정신을 가다듬어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 능력을 키워야 하고, 당사자 협의체들은 지원과 연대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지원조직의 전문성이나 인재의 부족을 메우기 위한 해법도 마련해야 한다. 위원회를 몇 달에 한 번씩 열게 아니라 준상설 집행기구처럼 운영하여 협치역량을 강화하는 일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위원회 출범을 축하하며 큰 기대를 걸어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