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비대책위원회·TF 구성해
공원·재건축 등 추진했다 무산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는 오랜 지역사회 현안이었으나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지난 2013년에도 서성동 집결지를 3·15 민주공원으로 재정비하는 등 방안이 나왔지만, 논의에 그쳤다. 창원시는 서성동 집결지 자연 도태를 유도하고자 입구에 CCTV를 설치하고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경남여성인권지원센터 주도로 관이 참여하는 '서성동 집결지 재정비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011년부터 분기마다 열리고 있다. 주민 대표, 경찰, 교육청, 행정 관계자가 머리를 맞대고 끊임없이 문제 제기와 건의를 하고 있다.

시는 2013년 2월 '서성동 집결지 개발 기본 구상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고, 3·15의거를 주제로 한 공원 개발이 가시화되는 듯했다. 그러나 용역 결과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후 2015년에는 재건축 계획을 놓고 용역을 진행했지만 역시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이 났다.

서성동 집결지 폐쇄 요구가 이어지자 창원시는 2015년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TF(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업소 매입 방법, 지역개발 방법, 단속 방법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시는 우선 단속 강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난달 서성동 집결지에 '성매매는 불법입니다' 플래카드를 내걸었고, CCTV 2대를 설치해 성매수자에게 부담을 주는 방법을 택했다. 또 경찰과 협조해 6월부터 하루 한 번씩 파출소에서 순찰을 돌고 있다.

더불어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성매매 업소에 더는 땅을 빌려주지 말라고 협조 공문을 보내 긍정적인 답을 얻었다. 자산공사는 집결지 내 4개 업소가 자리 잡은 땅을 소유하고 있다. 자산공사는 2017년 재계약을 하지 않은 2곳에 변상금을 부과하고, 각 2020년·2022년 계약이 끝나는 2곳과는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미 여러 차례 재정비 사업을 시도했지만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과 예산 문제가 거론됐다. 하반기 열리는 TF에서 최근 타지역 재정비 사례 등을 참고해 용역과 사업 재검토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