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YMCA 시민토론회 개최…다양한 제안 사업계획서로

마산YMCA는 17일 오전 청년관에서 '창원시 성평등 정책 의제 선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창원시를 비롯해 경남도 성평등 정책을 평가하고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유와 소통의 장이었다.

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경남도의원은 '지속 가능한 사회, 성평등 가치로'라는 제목의 주제 발표에서 한국 여성의 현주소를 설명하며 "민주주의는 투표권이 아니라 자치권과 정책참여 확대로 완성된다. 특히 낮은 여성대표성을 높이고 정책의 성 평등성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5~6명씩 6개 조로 나눠 '불편을 나눕시다', '내가 생각하는 성평등 사회', '성평등 창원,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필요한 것'을 토론했다. 참석자들이 다른 조로 자리를 옮겨 새 주제를 놓고 토론하면서 제안은 풍성해졌다. 두 번 자리 이동이 끝난 후 원래 조로 돌아온 참석자들은 포스트잇에 적힌 제안을 문장으로 구체화했다. 토론 결과지 발표에 이어 참석자 대상 선호도조사가 이뤄졌다.

▲ 17일 오전 마산YMCA 청년관에서 '창원시 성평등 정책 의제 선정을 위한 시민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류민기 기자
▲ 17일 오전 마산YMCA 청년관에서 '창원시 성평등 정책 의제 선정을 위한 시민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류민기 기자

참석자들이 가장 많이 공감한 불편은 무엇이었을까. '불편을 나눕시다'라는 주제에서 15명은 '사회생활(참여) 불이익 당할 때'를 꼽았다. '직장 내 성차별'(13명),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12명), '남자가 중심이 되는 가족문화'(12명)가 뒤를 이었다.

'내가 생각하는 성평등 사회'라는 주제에서는 17명이 '다름을 인정하는 인식 변화가 된 사회'를 성평등 사회로 평가했다. 이어 '성별 역할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없는 사회'(13명), '여성이라는 이유로 희생되지 않는 사회'(12명), '모든 성이 불편을 느끼지 않는 사회'와 '성폭력·성매매 없는 사회'(각 10명)를 택했다.

'성평등 창원을 위한 제안' 중 가장 큰 호응을 얻은 것은 '성평등 강사 양성 및 성평등 교육 의무 확대'(17명)였다. '성평등 학교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교육'(10명)·'성평등활동지원센터 조성 및 활동가 양성'(10명),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문제 해결'(9명) 순으로 호응을 얻었다.

마산YMCA는 창원여성회 부설 젠더연구소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토론회에서 나온 제안을 정리하고 다듬어 사업계획서로 만들 계획이다. 이어 경남도와 창원시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을 건의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