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양산 사회단체 기념공원 조성 추진

양산 출신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세상에 처음으로 알린 평화·인권 활동가 고 김복동 할머니를 기리는 평화공원 조성이 추진된다.

지난 15일 양산시의회에서 열린 '(가칭)김복동 평화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준비위원회'는 21개 지역 사회단체 대표가 참석해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박미해 시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지난 1월 추모 분향소 운영 이후 '김복동 평화공원'을 조성하고자 지역 사회단체에 건립 제안서를 보내면서 마련됐다.

이 같은 제안은 1926년 양산에서 출생해 만 14세였던 1940년 위안부로 끌려가 고초를 겪은 할머니가 1992년 위안부 피해 사실을 처음 공개하고 1993년에는 유엔 인권위원회에 나가 성 노예 피해를 증언해 세상에 진실을 알린 용기를 후세에 전할 수 있는 기념공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구체화됐다.

그동안 막연하게 양산 출신이라는 사실만 알려졌을 뿐 자세한 출생지를 확인하지 못하다 지난 1월 28일 할머니가 별세하자 뒤늦게 당시 군속명부를 통해 할머니 본적이 '양산군 양산면 남부동 231번지'로 파악한 바 있다. 이후 양산 출신으로 평화·인권운동가로 남은 생을 바친 할머니의 정신을 계승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커졌다.

결국, 박 의원 제안에 참여의사를 밝힌 21개 사회단체 대표가 첫 회의를 열고 류은영 여성단체협의회장을 준비위원장으로 선임, 앞으로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박 의원은 "아직 구체적인 기념사업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관과 인권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모든 시민의 지혜와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