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여론 조사서 강세 유지
무기력한 야당 효과도 한몫

쏟아지는 이슈만 보면 문재인 정부에 유리할 게 없는데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은 거의 요지부동이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면밀한 위기관리능력과 무능하고 무기력한 야당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보수야권이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집중 공격하고 있는 현안은 주로 외교·안보 분야다. '대한민국 패싱' 논란을 부른 판문점 북미 정상회동 및 비핵화 협상 재개부터 외교라인 전면교체 압박을 받는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그리고 북한 목선 입항 사건 등 어느 하나 현 정부에 만만한 일이 없었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은 그러나 견고하다고 할 정도로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권 초만큼 물론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문 대통령은 비교적 높은 수치라 할 수 있는 40%대 중·후반, 민주당도 30%대 중·후반에서 전혀 내려올 기미가 안 보인다는 이야기다.

한국갤럽이 매주 진행하는 정례 여론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재·보궐선거가 있었던 지난 4월 2017년 집권 후 최저치인 41%·35%를 각각 찍은 이후 단 한 번도 그 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며 최대 49%·40%까지 기록하고 있다.

일본 경제보복이나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경우 현 집권세력 특유의 '긍정성 부각' 전략이 잘 먹히고 있다는 시각이 많다. '부정성 지우기'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같은 대응 방식은 지난 2월 성과 없이 결렬된 베트남 북미정상회담 때 여실히 드러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2차 북미정상회담은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고 호평하며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했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경제계 인사 초청 간담회에서도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하고 오히려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며 "늘 그래 왔듯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기회를 바꾸자"고 '더 나은 미래'를 제시했다.

집권세력의 또 다른 위기관리 전략은 '책임의 분산'이다. 정부·여당은 보수야권이 공세를 펼칠 때마다 '국정 발목잡기론', '국익 우선론'으로 맞서며 그들의 칼끝을 무디게 만들고 있다.

지난 11일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원회의장이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황교안 한국당 대표만 거부하고 있다"며 "정부를 향한 무책임한 비난을 자제하고 (일본 경제보복 사태 해결을 위한) 외교 협상력 강화에 힘을 실어달라"고 화살을 겨누기도 했다.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그간 고집을 꺾고 '5당 대표까지 포함하는 대통령과 회담'을 수용한 건 이러한 여권의 여론전에 맞서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4월 선거제도 개편안 등의 '신속처리안건 지정'(패스트트랙) 갈등 이후 한국당은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한 채 강경투쟁을 이어갔지만 눈에 띄는 실익은 없었다.

반짝 오르는 듯싶던 당 지지율은 다시 내리막을 타거나 정체되고 있고 보수층의 많은 기대 속에 등장한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 역시 내년 총선 회의론이 나올 정도로 흔들리고 있다.

주요 현안 대처능력도 문제였지만 각종 부적절한 발언과 무리수로 스스로 민심을 허탈하게 한 일이 적지 않았다.

지난달 24일 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도출한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한국당 의원들이 총회에서 뒤집은 일이 그랬고 황 대표가 자신의 아들 성적, 외국인 노동자 임금 등과 관련해 각종 구설에 휘말린 게 그랬다. 한국당 경남도당 당원의 소위 '엉덩이춤' 논란과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의 막가파식 '위원장직 버티기'는 안 그래도 지리멸렬한 당 분위기를 더욱 가라앉게 하는 결정타였다.

새로운 대안세력을 꿈꾸는 바른미래당 또한 손학규 대표 거취와 혁신위원회 운영 등을 둘러싼 당권파-퇴진파 간 갈등으로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는 상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