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 대신 소통 자리 마련
일·가정 양립 주제로 논의
김경수 지사, 1인 참가자로

평소 같았으면 '직원 조례'가 열렸어야 할 월요일(15일) 오전,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는 12개 테이블에 직원 100명이 나눠 앉은 가운데 일명 타운홀미팅 방식의 '소통 토론회'가 펼쳐졌다.

주제는 '일과 가정의 양립'이었고 김경수 도지사와 박성호 행정부지사, 김석기 서부지역본부장도 '1인의 패널'로 동참해 직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8명이 한 팀을 이뤄 토론을 했으며, 도지사부터 9급 신규공무원까지 머리를 맞대고 어떻게 하면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지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은 다소 서먹서먹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됐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열기를 더했다. 가령, 이날 초과근무의 원인으로 지목된 '퇴근 전 업무지시'를 둘러싸고는 노·소 간, 상급자·하급자 간 테이블 곳곳에서 열띤 토론이 벌어지기도 했다.

▲ 15일 오전 경남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도청 직원 100인과 도지사가 참석한 '일과 가정 양립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김경수 지사와 직원들이 직접 대화하며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15일 오전 경남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도청 직원 100인과 도지사가 참석한 '일과 가정 양립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김경수 지사와 직원들이 직접 대화하며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토론회 주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문을 토대로 선정했으며, '일과 가정의 양립'은 사전 설문 과정에서 평소 직원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로 나타났다.

토론회에 참석한 100명의 직원이 꼽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방해하는 요소로는 '인력 부족·과도한 자료 요구·상급자의 빠른 출근과 늦은 퇴근·잦은 회의·주말 의전·퇴근 시간 임박한 과업 지시·퇴근 후 카톡 지시·휴가 사용 시 동료직원 눈치' 등이었다.

이 외에도 초과근무 수당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 등 '정시출근·정시퇴근'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해결하기 어려운 주제였던 만큼, 어느 발표조에서 '내일 처리해도 나라 안 망한다'는 구호를 제시하자, 행정국장은 '내일 처리했을 때 경남이 망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건 바로 처리해달라'고 받는 등 자조 섞인 웃음도 섞여드는 분위기였다.

김경수 지사는 "업무지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게 새삼스럽게 느껴졌다. 업무지시를 안 할 수 없는데, 업무 지시에도 효율적인 매뉴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한 "행복한 직원과 행복한 도청이, 행복한 경남을 만든다"고 강조하면서 연가 사용 의무화·주말 의전 최소화·불필요한 간부 공무원 동행 자제 등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