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울산 시민들이 최근 한국-일본 간 갈등과 관련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참여 의사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진행한 '한일관계 인식'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부·울 응답자의 72%가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여 의향이 있다"고 밝혔고 19%만이 "없다"고 했다.

72%는 전국 평균(67%)을 상회하는 것이자 문재인 정부·더불어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광주·전라(71%) 지역보다 높은 전국 1위 수치다.

여야 각 지지층, 진보-보수층 할 것 없이 반도체 소재 부품을 중심으로 한 일본 수출규제 또는 경제 보복에 그만큼 반감이 크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갤럽 측은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참여 의향이 우세했다"며 "특히 문 대통령 직무 부정 평가자 중 59%, 한일 간 분쟁 책임이 한국 정부에 있다고 보는 사람 중에서도 적지 않은 38%가 불매운동에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현 정부에 대한 신뢰 여부나 호오보다 일본에 대한 뿌리 깊은 감정이 더 크게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고 했다.

경·부·울 응답자는 '최근 한일 분쟁 책임이 누구에 더 있느냐'는 물음에도 60%가 일본 정부를 꼽았고 19%만이 한국 정부를 택했다.

일본에 대한 호감도 조사 역시 "호감이 가지 않는다"(76%)가 "호감이 간다"(14%)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갤럽 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