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60명 창원서 집회
민주당 항의 등 제정 촉구

청소년들이 경남도의회에 폐기에 처한 학생인권조례안 통과를 호소하고 있다. 학생인권조례안은 본회의 상정기한인 19일을 넘기면 자동 폐기된다.

조례만드는청소년은 지난 13일 오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모임을 만들어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 행사를 열어왔다.

60여 명이 참가한 이날 집회는 조례만드는청소년뿐만 아니라 원더랜드, 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 김해분성여고학생회, 밀양영화고학생회 학생인권부,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 김해분성여고 동아리 다가치, 김해분성여고 학생인권수다회 지금, 창원반림중 동아리 학생연대190 등이 공동주최했다.

청소년들은 인권친화적인 학교를 만들려면 학생인권조례가 필요하다고 했다. 권리모 학생은 "요즘 교사들은 수업 할 때 '학생인권, 학생인권 하는데 교사들 인권이 더 낮다. 그런 쓸데없는 거 하지 마라'고 말한다"며 "처음에는 조례가 제정돼도 효력이 있을까 했는데 교사들이 조례를 거론하는 것을 보며 학생인권조례의 힘을 알았다"고 말했다.

▲ 조례만드는청소년이 지난 13일 오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우귀화 기자
▲ 조례만드는청소년이 지난 13일 오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우귀화 기자

이어 "며칠 전 학생회 선거에서 부학생회장 후보 한 명이 공약으로 학생인권 실태조사를 내거는 모습을 보고, 많은 생각을 했다. 학교를 바꾸고 싶다. 학교가 더 이상 학생을 억압하는 곳이 아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북 익산지역 인권동아리 '미쓰리딩' 김윰 활동가는 "청소년이 살아가는 사회는 특정 나이대 사람들의 이름을 빼앗고 학생으로 칭하는 사회"라며 "학생 인권을 말로만 지킨다고 할 게 아니라, 이제는 조례로 굳혀야 한다"고 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나서서 조례를 제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귀홍(활동명) 조례만드는청소년 활동가는 "아직 경남학생인권조례는 끝나지 않았다. 반드시 조례를 상정하고 제정해 달라. 이제는 청소년 목소리를 제발 좀 들어달라"고 했다.

민규(활동명) 경남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도 "학생인권조례는 학교에서 소수자 인권을 존중하고, 지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더는 기다릴 수 없다. 민주당은 학생 외침을 무시하지 말고, 학교의 새로운 변화에 발목 잡지 말라"고 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민주당 경남도당 당사 앞으로 자리를 옮겨 항의 집회를 이어갔다.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9일 도의회 앞에서 조례 제정 촉구활동을 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