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보고 앞두고 열린 토론회
도민운동본부, 용역 방향 의문
"경상대병원 지정은 대안 아냐 진주·사천 중 설립지 택해야"

거점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연구용역 토론회가 열렸지만 서부경남 공공병원 건립 지역 확정과 민간병원과 협력체계 등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나오지 않았다.

경남도는 11일 경남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거점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연구용역 토론회'를 열었다. 이 연구용역은 정부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에 따른 진료권 설정,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과 연계한 경남 적정 진료권과 지역책임의료기관 개수, 공공병원 확충 대상지를 검토하기 위해 진행 중이다.

이달 말 최종보고회를 앞두고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나 목표 제시는 없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12월부터 거점공공병원 연구용역을 맡아 진행해왔다.

강대욱 보건산업진흥원 의료서비스혁신단장은 경남 진료권 분석과 거점공공병원 건립 후보지역 검토 연구 발제에서 진주의료원 폐쇄 후 지난 6년간 동부경남과 서부경남의 의료격차가 커졌고, 기존 공공병원 기능보장을 통해 지역책임 의료기관 육성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단장은 "중진료권별 공공의료서비스 확충을 위해 재정 여건을 고려한 책임의료기관 지정과 책임의료기관에 대한 광역 및 시·군·구 등 지방재정 투입이 필요하다"면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예정지는 진주와 사천이 가장 적절하다. 공공병원 설립이 어려울 경우 민간병원 공모로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 11일 오후 창원 경남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경상남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최로 '거점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연구용역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황수현 마산의료원장이 토론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11일 오후 창원 경남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경상남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최로 '거점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연구용역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황수현 마산의료원장이 토론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그러나 지난 7개월간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주장해왔던 공공병원 신축 건립지 확정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박윤석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연구용역 목표였던 건립지역 확정보다 민간병원 지정에 초점이 맞춰진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 집행위원장은 "서부경남 전체가 의료 취약지며, 경남 건강수준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부분이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쟁점은 사천과 진주 중 어디에 건립을 추진하는 것이냐다"며 "민간병원 지정으로 이어지는 결과는 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계획이라 보기 어렵다. 서부경남 도민을 위한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이 민간병원과 협력체계 구축, 경상대병원 지정 건의로 이어진 것은 공공병원 확충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언상 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도 박 집행위원장과 비슷한 의견을 냈다. 그는 연구용역이라면 운영계획까지 포함했어야 하지만 진료권 분류와 책임의료기관, 권역별 의료기관 지정에 대한 제언 정도에 그친 점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또 진주와 사천이 공공의료 서비스를 확대할 지역이라면 민간병원과 공공병원 설립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가 연구됐어야 한다고 했다.

이 연구위원은 "공공병원 설립이 어렵다면 지역지정책임병원인 경상대병원과 협력한다는 이야기와 민간병원과 협력한다면 그들을 유인할 수 있는 방책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법이 없다. 민간병원 지정에 대한 투명성 제고도 없었다"며 "보건의료서비스는 건강권 문제인 만큼 일정부분 수익성은 포기해야 한다. 공공병원만큼은 수익성을 강조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