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권 청와대 행보 평가 절하…여·진보야권 힘빼기 전략 질타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을 둘러싼 여야 정치권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권은 정부·여당이 실효성 없는 '이벤트성' 대책만 내놓는다고 비판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한국당이 오직 정쟁에만 몰두한다며 초당적 협력을 촉구하는 모양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의 청와대 간담회를 겨냥해 "원천기술 확보 등은 당장 현실적으로 어려워 못하는 건데 말만 할 거면 왜 바쁜 기업인들 불러모았나. 대통령이 하루속히 올바른 대책을 내놓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난데없는 불똥으로 비상대책 마련에 바쁜 기업인을 불러다 놓고 '쇼통의 병풍'으로 이용했다"며 "추상적·원론적 대안만 쏟아낸 '무대책의 결정판'인 간담회였다. 정부의 외교 무능 책임이 가볍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과 공동책임인 것처럼 위장하지 마라"고 질타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전날에 이어 11일에도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문 대통령-5당 대표 회동 불참' 입장을 집중 공격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일각에서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노력을 폄훼하고 우리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를 보여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해찬 대표가 제안한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황교안 한국당 대표만 거부하고 있는데 국익 수호에 여야가 따로 없다. 정부를 향한 무책임한 비난을 자제하고 정부 외교 협상력 강화에 힘을 실어달라"고 했다.

정의당도 전날 정호진 대변인 논평을 통해 "다른 일도 아니고 일본의 무역 보복으로 대한민국 경제에 큰 불덩어리가 떨어진 상황에서 당파를 초월해 머리를 맞대는 건 필연지사"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