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부정·경제보복 규탄
28일 창원서 '행동의 날'계획

경남지역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간다.

경남대학생·청소년 겨레하나는 10일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사거리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오는 28일까지 1인 시위를 진행한다.

지난 2015년 창원대 역사동아리 '민.들.래'(민족이 만들어가는 내일)와 인제대 역사동아리 '여.우.비'(여기 우리로부터 비로소) 소속 학생들이 꾸린 대학생겨레하나 소속 회원은 60여 명이다. 청소년겨레하나에는 3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 경남대학생겨레하나 회원이 10일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경남대학생겨레하나
▲ 경남대학생겨레하나 회원이 10일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경남대학생겨레하나

이들은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는 강제동원 대법원 배상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아베 정부는 피해자들은 물론 자국민과 세계를 상대로 거짓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법원은 지난해 10월 전원합의체 판결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에 제기한 1억 원씩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겨레하나는 "일본 정부는 아직도 식민지배의 불법성과 강제동원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강제동원 피해자를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라고 부르는 것 역시 과거를 부정하는 것으로, 일제가 일으킨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반성하지 않음을 재차 확인시킬 뿐"이라며 "파렴치한 태도를 보이는 일본 정부에 분노하며,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연속 1인 시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28일 창원 강제징용 노동자상 앞에서 '7·28 일제 강제징용동원 역사 해결 행동의 날' 행사도 열어 서명 운동과 일제의 강제노동역사와 일본 정부의 태도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해시태그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