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등 다각도서 의견 내놔
도교육청, 검토 후 반영 결정
교육회의·배심원제도 가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정차하지 못하게 조례를 만들어주세요.", "학교 폭력 처벌이 능사가 아니라 회복적 생활 교육을 하게 해주세요.", "다문화 학생이 중도 입국해 학교 배치 전 한국어교육을 꼭 받게 해주세요."

10일 경남도교육청 공감홀에서 열린 '경남도민 교육정책제안 열린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저마다 원하는 교육정책을 발표했다.

최승일 학교운영위원회 마산지역협의회장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정차 금지 조례 제정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학교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차가 금지돼 있지만, 정차를 하는 이들이 많다. 이 때문에 어린이 통학로가 침해되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을 학교까지 데려다 줘야 안심하는 어른 입장이 아닌 어린이 입장에서 편안하게 등교하는 문화가 형성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진숙 교육희망경남학부모회 대표는 학교 폭력에 대한 대처를 처벌 위주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학교폭력대책위는 전문성과 검증 과정 없이 학부모들이 참여하면서 오히려 더 많은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회복적 정의에 바탕을 둔 회복적 생활교육이 필요하다. 가해자, 피해자, 공동체가 모두 회복될 수 있게 해야 한다. 피해자 회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반성과 더 나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남도교육청이 주최한 경남도민 교육정책제안 열린 포럼이 10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별관 공감홀에서 열렸다. 행사 참석자들이 제안된 정책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경남도교육청이 주최한 경남도민 교육정책제안 열린 포럼이 10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별관 공감홀에서 열렸다. 행사 참석자들이 제안된 정책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김정희 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장은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에게 한국어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언어 장벽을 넘지 못한 학생들은 학습부진, 학교 부적응, 중도탈락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중도입국 학생이 학교로 전입하기 전 1개월, 2개월, 6개월, 1년 등 개인별로 필요한 만큼 한국어기초교육기관에서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6월 24일부터 이달 3일까지 경남교육과 관련해 정책 제안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한 도민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내 교육청 주요 시책사업 일괄 탑재, 경남형 미래학교 도서관 플랫폼 구축, 시·군단위 교육혁신 정책담당 장학사 배치, 마을교육지원센터 건립 등의 제안도 나왔다. 도교육청은 검토 과정을 거쳐 정책 반영 여부 등을 결정해 제안자에게 안내하고, 누리집에 공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열린 포럼과 더불어 경남교육회의(정책 숙의제), 교육정책 배심원제 등을 통해 도민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회의는 교육정책 수립, 실행, 평가 과정에 교육공동체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연 1∼2회 운영된다.

교육회의를 이끌 공론화추진단은 19일 교육전문가, 교직원, 학부모, 교원단체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위촉식을 하고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교육정책 배심원제는 이달 말부터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현장 교사 중심으로 배심원단을 꾸려 업무 경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