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환경위 '개장연기'비판…재단 전반 검토 필요성 제기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김성갑) 회의에서 잇따른 로봇랜드 '개장 연기'에 대한 질타가 쏟아지면서 '행정사무조사' 필요성까지 제기됐다. 경제환경위는 10일 회의를 열고 정창선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으로부터 로봇랜드 개장 관련 보고를 받고서 질의를 했다.

김진옥(민주당·창원13) 의원은 "로봇랜드 9월 초에 개장하는 게 맞느냐"고 물었고, 정 원장은 "그렇게 예정하고 있으나, 도지사 승인을 '득' 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지난번엔 언제라고 보고했느냐"라고 되물었고, 정 원장이 다시 "7월 26일 자로 일부 보고를 드렸다"고 하자, "하나도 믿음이 안 간다"고 꼬집었다.

한옥문(자유한국당·양산1) 의원은 "재단 업무형태로 보면 9월 초 개장도 신뢰를 할 수 없다"며 "안전성이나 이런 건 핑계인 것 같고 행정사무조사를 해서 파악을 했으면 하는데, 검토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불똥'은 경남도로도 튀었다. 한 의원은 우성훈 경남도 전략산업과장을 발언대로 세워 "로봇랜드 개장 연기 언제 알았나?"라고 물었고, 우 과장이 "6월 말 7월 초에 알았다"고 답변하자, "그러면 의회에 와서 상황 설명을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의회가 불러야 오느냐"라고 다그쳤다.

박준호(민주당·김해7) 의원은 "저도 9월 초 개장에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고, '현미경 검토'를 통해 한 번 재단을 전반적으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김일수(한국당·거창2) 의원도 "구멍가게도 계획을 이렇게 하지 않는다. 하나하나 짚으려면 끝이 없다. 10년 동안 뭘 했나. 정말 할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정 원장은 이어지는 질타에 거듭 "죄송하다", "의원님 지적이 맞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정 원장은 지난 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로봇랜드 개장과 관련해 "로봇랜드 주요시설의 안전·소방 사전점검을 강화하고, 이용객 교통 및 편의시설, 응급의료체계 등을 보강한 뒤 9월 초 개장한다"며 "민간사업자와 합의했고, 개장일자는 최종 안전성 검사 완료 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