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협력방안 논의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에 공감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일본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문 대통령은 10일 삼성·현대차·SK·LG·롯데 5대 그룹을 포함해 대기업 30개사 총수와 CEO 청와대 초청 간담회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정부·기업이 상시로 소통·협력하는 민관 비상대응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 단기적·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외교적 해결 노력에도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정부만으로는 안 되고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하며 특히 대기업 협력을 당부드린다.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오히려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업인들은 이에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한 단기적·장기적 조치 필요성에 공감하며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화답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간담회 직후 고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기업인들은 "해당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강조한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와 부품 국산화에도 공감했다.

기업인들은 "제조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산업이 탄탄해야 한다"며 "납품업체와 협력 강화를 통해 해당 산업이 뿌리내리는 기회로 삼겠다.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기업인들은 또 "한국경제 문제점 중 하나가 자본이 늙어간다는 것"이라며 "돈이 너무 안정적인 분야에만 몰리고, 부품·소재 등 위험이 큰 분야로 가지 않는다. 금융규제를 획기적으로 풀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부품·소재·장비 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릴 것이며 세제·금융 등의 가용 자원도 총동원하겠다"며 "특히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이번 일이 어떻게 끝나든 주력산업의 핵심기술·핵심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적 대응과 관련해서는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 근거 없이 대북 제재와 연결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 우호와 안보 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연히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우리는 국제적인 공조도 함께 추진할 것이다. 일본 정부도 더는 막다른 길로만 가지 말고 화답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