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조절 추가대책 마련" 요구
우박 피해작물 보조금 확대 등

경남도의회가 9일 제36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양파·마늘 가격 안정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건의안에서 "올해 양파·마늘이 최근 10년 사이 '최상 작황'이라 할 만큼 풍작을 이뤘지만 가격은 대폭락하면서 재배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며 "경남도는 전국 양파 재배면적의 20%, 마늘은 24%를 차지할 만큼 양파·마늘재배 비중이 높다. 이번 가격 폭락으로 창녕과 남해, 함양, 합천 등 도내 2만 4000여 농가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설상가상으로 지난 5월 14일 도내에 한 시간 동안 우박이 떨어져 창녕, 함양, 합천군 등 양파·마늘밭 250㏊가 피해를 봤다"고 강조했다.

이어 "6월 하순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거래기준 양파 가격은 ㎏당 400원으로, 지난해 690원보다 42%, 마늘은 ㎏당 2600원으로 전년도 4650원보다 44%나 내렸다"며 "양파는 '중만생종'이 시장에 본격 출하되면 가격은 더욱 내려갈 것으로 예상돼 농가의 위기감은 어느 때보다 고조돼 있다"고 했다.

건의안에는 △우박 등 피해작물에 대한 보조금 확대 지원 △양파는 ㎏당 평균 500원 이상 수매, 마늘은 ㎏당(대서종 정부 수매가 1등급) 2300원에서 2500원 이상으로 인상해 전량 수매 △양파·마늘 수급조절 등 조속한 추가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건의안은 성낙인(자유한국당·창녕1)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19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건의안은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등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1차 본회의에서는 이영실(정의당·비례) 의원 등 8명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안건 8건을 처리했다.

이번 임시회는 19일까지 열려 '경상남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8건, 대정부 건의안 2건, 동의안 2건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김지수 의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1년간 우리 도의원 모두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 역동적인 생활정치와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며 "앞으로도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상호 보완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지금까지의 의정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