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위로 지나는 도시철도 양산선 고가교각 설치를 둘러싼 갈등이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졌다.

문제가 된 곳은 기존 도시철도 2호선과 1호선 연장구간이 만나는 종합운동장역 인근 노선으로, 환승을 위해 2호선이 높이 12m가량 고가교각 형태로 서이동마을 방향으로 휘어지면서 일부 주택 위를 지나게 됐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노선과 겹치는 주택 2채를 사들이기로 했지만 교각 아래 있는 주택은 소음과 진동에 시달리게 됐다며 주민들이 반발해왔다.

서이동 경전철 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정진곤)가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린 글에 따르면 "양산역에서 운동장까지 700m 구간에 중전철 2호선이 하루 300여 회를 마을 인근이 아닌 옥상 위로 지나게 된다"며 "중전철이 지나는 교각으로부터 반경 200m 이내 모든 주택은 소음과 진동, 철가루 미세먼지, 전파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시는 건설 완료 후 철도 운행에 대해 방음벽을 더욱 강화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대책 없는 경전철 사업을 계속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종일반주거지역에 철도가 교각을 놓고 주택 옥상으로 지나가도 된다면 민원을 중단하겠다"며 청와대에 대책을 호소했다.

지난해 3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양산선(부산 노포∼양산 북정)이 착공하면서 시작한 갈등은 그동안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며 주민이 재조사를 요구해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0월 공동조사위원회 구성과 환경영향평가 재조사 등을 수용했지만 시행방식과 범위, 보상 규모 등을 놓고 주민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피해대책위가 올린 청원은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