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노동자 총파업대회
공약 후퇴·개악 추진 규탄
잇단 연대 속 18일 총파업

공공부문에 비정규직을 없애자는 목소리가 경남에서도 울려 퍼졌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본부는 4일 오후 4시 30분부터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공공 비정규 총파업·비정규직 철폐 경남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날 조합원 3000여 명은 "비정규직 철폐하자", "최저임금 인상하자", "노동기본권 쟁취하자", "재벌을 개혁하자" 등 구호를 외쳤다.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에 비정규직 철폐 정책을 제대로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또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제 등 정부의 노동정책 후퇴를 규탄하고, 교원·공무원·특수고용 등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했다.

전서정 민주노총 일반노조 칠서톨게이트지회장은 이날 단상에 올라 울분을 토했다. 전 지회장은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1일 자회사 전환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국의 요금수납원 1500명을 해고했다. 우리는 10년을 넘게 일하면서 근로계약서를 수도 없이 썼다. 이제는 그만 쓰고 싶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고액 연봉이 아니라 직접 고용이다. 용역회사보다 못한 자회사로 갈 수는 없다"고 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수납 노동자들은 도로공사에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지난달 30일부터 경부고속도로 서울톨게이트 지붕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요금수납원들은 도로공사를 규탄하며 4일 오전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 부산방향 도로를 막아서기도 했다.

▲ 경남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대회가 4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앞 도로에서 열렸다. 이날 총파업에 참가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경남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대회가 4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앞 도로에서 열렸다. 이날 총파업에 참가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이번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은 18일 노동탄압 규탄 총파업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우리 사회에 1000만 비정규직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노동존중 사회는 뒷걸음치고 있다.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없애겠다고 해놓고 무늬만 전환했다.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제 개악도 추진되고 있다. 18일 총파업 투쟁으로 노동탄압을 없애야 한다"고 했다.

공무원노조·전국교직원노조·화섬식품노조·금속노조는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이들은 "노동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나누지 않았다. 가진 자와 권력이 억지로 나눈 것"이라며 "2년 전 대통령 선거 당시 후보는 너도나도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이제는 더 기다릴 수 없다. 이름뿐인 정규직화, 무늬만 정규직 전환은 거짓이다. 비정규직이 없는 세상이 이뤄지는 날까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2500여 명은 앞서 오후 2시부터 도교육청에서 '비정규직 없는 세상' 피켓을 들고 총파업대회를 했다. 강선영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은 "학교에서부터 비정규직 철폐하라는 구호를 중심으로 모든 교육가족과 연대하자.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물려주자. 우리의 결심과 실천만큼, 세상은 분명히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석 밀양영화고 학생회장은 집회장에 참석해 "저를 비롯한 경남의 청소년들은 누군가가 차별받는 학교에서 배우고 싶지 않다. 누군가의 권리와 행복을 바쳐야만 굴러가는 학교에서 지내고 싶지 않다. 모든 노동이 존중받고, 사람이 사람을 무시하고 착취하지 않는 교육을 받고 싶다"며 학교 비정규직의 파업을 지지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서비스연맹·민주일반연맹 소속 노동자 6만여 명은 지난 3일부터 사흘 동안 총파업을 하며 △단체교섭권 보장 △상시·지속업무 예외없는 정규직 전환 △자회사 전환 중단 △공공서비스 민간위탁 직영화 △공공부문 비정규직 사용제한 법제화 △정규직-비정규직 임금 격차 축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