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정 경제핵심정책
올해 목표 500개 68% 달성
보급∼사후관리 체계 갖춰

경남도가 스마트공장 보급과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스마트공장화를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경남은 올해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제조업 기반이 강한 지역 산업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도록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미래 먹을거리를 만들어 지역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게 목표다. 지난해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스마트공장과 스마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제조업 혁신 1단계 계획을 발표하고 국가정책으로까지 반영하게 했으며, 창원국가산단이 정부의 '스마트 선도산단 프로젝트'에 선정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완전히 새로운 경남'의 경제 모델로 제시한 경남의 스마트공장 구축이 어디까지 왔는지 진단해본다.

▲ 문재인(오른쪽에서 둘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창원의 스마트 제조혁신 중소기업인 삼천산업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 문재인(오른쪽에서 둘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창원의 스마트 제조혁신 중소기업인 삼천산업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지 못한 도내 제조업 = 도내 제조업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2017년 기준 경남은 제조업이 차지하는 총생산액 비중이 38.1%로 전국 평균 27.5%를 훌쩍 뛰어넘는다. 다른 지역보다 지역 경제에서 제조업의 비중이 높다는 뜻이다. 하지만, 2017년 경남지역 제조업 성장률은 전년 대비 4.89%p 감소하는 등 6년 연속 감소 추세다. 최근 7년간 평균 성장률도 1.56%로 감소해 전국 평균 성장률 1.85%를 밑돌았다.

경남도는 고용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성장'과 '고용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고자 스마트공장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경남도 관계자는 "성장 하향국면에 접어든 중소 제조업은 생존을 위해 신성장 동력 확보가 절실하다"면서 "경남도는 정부와 손잡고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왜, 스마트공장인가 = 스마트공장은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높인 지능형 생산공장이다.

스마트공장은 공장자동화보다 한 단계 진화한 개념이다. 공장자동화가 제조과정에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해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는 무인화 공장을 지향했다면, 스마트공장은 제조 과정을 ICT로 통합한 지능형 공장을 추구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003개 기업을 대상으로 도입 전후 성과를 분석했더니 평균적으로 생산성 30% 증가, 품질 43.5% 향상,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 등 기업 경쟁력이 높아졌다. 또, 스마트공장 도입 전과 비교해 기업 매출도 7.7% 증가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해도 일자리가 줄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면 일부 업무를 기계가 수행하게 돼 일자리가 준다는 우려와 기업 경쟁력 강화로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기대가 공존한다고 분석했다. 고용 효과와 무관하게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지 않았다면 생존력을 잃고 사라지게 될 기업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줄어드는 고용을 방어하는 효과도 있다는 것이다.

◇경남의 스마트공장 구축 노력 = 경남도는 김 지사 취임 이후 '스마트 공장'이 제조업 혁신을 꿈꾸는 경남에 최적화된 지원 정책으로 판단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새로운 경남의 도정 4개년 계획에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이 포함됐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중소·중견기업의 제조공정 스마트화로 경쟁력 제고 △근로시간 단축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 △정부정책과 연계한 제조업 혁신에 선제 대응 등이 기본방향으로 담겼다.

경남도의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창원에서 열린 '제조 중소기업 스마트 전략 발표회'를 찾았고, 스마트 팩토리 우수 사례로 삼천산업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경남도는 '경남 스마트공장 민관합동 추진협의회'와 '경제혁신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2022년까지 경남형 스마트공장 2000개 구축 = 경남도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해마다 500개씩 총 2000개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3862억 원이며, 올해는 지방비 201억 원을 포함해 총 92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6월 말 현재 구축한 경남의 스마트공장은 340개로 올해 목표 500개의 68%를 달성 중이다.

경남도는 올해 3월 경남 스마트제조혁센터를 개소해 스마트공장 보급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했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협업단도 출범해 구축 기업과 공급 기업의 협업도 강화하고 나섰다.

이와 별도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기업이 실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단계별 지원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경남도는 올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포스코, 두산, 한국남동발전 등 대기업이 참여한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해 대기업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한 민간 스마트공장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또, ㈜코렌스 등 5개 기업이 정부의 시범공장으로 선정돼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24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을 핵심으로 하는 제조업 혁신 정부정책 반영 등을 주요 도정 성과로 꼽았다. 김 지사는 "제조업 혁신은 스마트산단 프로젝트를 비롯해 제조업 혁신 정책으로 확대됐으며, 경남도의 노력으로 제조업 혁신을 통해 국가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전화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