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결의안 채택...기초의회 중 전국 처음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지역민 정보접근 기회 차단"

경남도의회에 이어 창원시의회도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중단'을 촉구했다. 기초의회가 네이버 지역 언론 배제 중단을 결의한 건 전국에서 처음이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28일 열린 제85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해당 결의안을 만장일치 채택했다.

창원시의회는 결의문에서 "네이버가 지역 언론을 배제하는 한 기업체가 지역뉴스 유통과 소비자를 사실상 통제하는 것으로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 발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면서 "네이버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민 염원인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걸림돌이나 마찬가지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이든 비수도권이든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사는 곳과 관계없이 지역뉴스나 내 고장 소식을 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는 지역민 정보접근 기회를 차단하고 여론 형성 기반인 지역 언론 존립조차 위협해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창원시의회는 끝으로 "105만 창원시민과 함께 디지털 권력으로 군림하며 지역 언론을 차별하는 네이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정부와 네이버에 △지역과 중앙이 상생하는 미디어 환경을 조성할 법률적 근거 마련 △모바일 뉴스서비스에 지역 언론 포함 방안 마련 △정부, 지역 언론, 지역민 등이 참여하는 폭넓은 대화의 장 마련을 촉구했다.

이 결의문은 청와대, 국회의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네이버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날 이 밖에도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사업 이행 촉구 결의안', '한국재료연구원 승격 건의안', '중국 청산강철 부산 투자유치 철회 건의안' 등이 채택돼 정부와 관계 기관에 창원시민 목소리를 전하게 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