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시민단체들 평화협정 체결 요구...29일 서울서 '노 트럼프 범국민대회'

미국 트럼프 대통령 한국방문을 앞두고 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은 미국에의 대북 적대정책 폐기를 촉구했다.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서울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연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2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에 남북관계에 대한 간섭과 방해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 소속 회원 100여 명은 29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릴 '노 트럼프 범국민대회'에 참가해 △북미공동선언 이행 △한미군사훈련 중단 △대북제재 폐기 △평화협정 체결을 요구할 계획이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이 27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 방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이 27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 방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경남본부는 "지난해 북한과 미국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을 위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합의했다. 그러나 평화를 향한 진전은 더디다"며 "미국은 선비핵화를 요구하며 대북제재를 비롯한 북한 적대정책을 버리지 않고 있다. 강압과 압박으로는 한반도를 또 다시 전쟁위기에 몰 수 밖에 없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은 적대정책을 버리고 평화체계 수립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자주권 보장을 위해서 문 대통령에게도 미국 태도변화를 강하게 요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 등 남북정상이 합의한 공동선언을 실천하면 남북관계가 막힐 이유가 없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방해를 배격하고 민족의 이익을 중심에 두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YMCA 전국연맹,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27개 시민단체도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미국이 주장하는 북한의 '선 비핵화' 해법은 한반도 핵 갈등을 종식할 수 없다는 게 역사적으로 증명됐다"며 "평화협정 체결, 불가침 조약, 북미 수교 등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