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자금 능력 증빙 관건
내년 4월 총선 변수로 작용
새 주인 못 찾으면 청산절차

3차 매각마저 불발된 통영 성동조선의 회생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창원지방법원과 매각주관사 삼일회계법인은 지난 13일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3곳을 두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나섰으나 결국 실패했다. 예비입찰에는 조선기자재 업체 등 전략적 투자자(SI) 등 3곳이 참여했지만, 2월 매각 시도 때와 마찬가지로 인수자금 조달방안에 대한 증빙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 성동조선의 새 주인이 되지 못했다.

매각 불발 사유에 대해 창원지법 관계자는 "매각 성사에 기대를 걸었지만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자금증빙 부분에 문제가 있어 유찰됐다"고 말했다.

4차 매각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지만, 법원이 예고한 성동조선의 회생계획안 가결기간이 10월 18일까지인 점을 고려하면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창원지법 관계자는 "다시 매각을 시작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전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성동조선과 관련해) 남은 절차들은 법원과 채권단이 알아서 할 일이지만, 현재로선 매각이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법원이 회생계획안 가결 기간을 오는 10월 18일로 연장한 만큼 이번이 사실상 마지막 매각 기회였다. 성동조선은 지난해 10월 입찰을 진행했지만 단 한 곳도 참여하지 않아 무산됐다. 1·2·3야드를 모두 인수해야 한다는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올 2월에 진행된 2차 매각에서는 1∼3야드와 회사 자산·설비에 대한 분할매각을 허용해 부담을 줄였고, 3개 컨소시엄이 응찰했다. 싱가포르계 펀드 컨소시엄이 법원이 정한 최저 입찰가를 훌쩍 뛰어넘는 매각가격을 제시했지만 최종 납입에 실패하면서 불발됐다.

그렇다고 전혀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성동조선이 창원지방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을 승인받아야 하는 시한이 오는 10월 중순이어서 그사이 본 입찰 참가자가 충분한 자금집행계획안을 가져오면 수의계약(경매 혹은 경쟁계약이 아닌 적당한 상대를 골라 계약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도 30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성동조선 인수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증빙할 지도 관건이다.

법원도 비공개 수의계약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이 관계자는 "2, 3차 매각 당시 불발 사유였던 자금조달능력에 대한 확실한 입증이 있다면 합리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낱같은 희망이 남아있긴 하지만 이마저도 불발되면 청산절차를 밟아야 한다. 법원이 직권파산을 선고하거나, 회생절차 폐지를 결정할 수 있다.

마지막 변수는 내년 4월 있을 21대 총선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들어서기 때문이다.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가 지난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정부, 지자체, 채권단 지원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가 지난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정부, 지자체, 채권단 지원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통영을 비롯한 지역 민심을 얻고자 중소형 조선사를 살리겠다는 여야의 지원책이 나온다면 얽히고 설킨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4조 원이 넘는 막대한 세금을 쏟아부은 성동조선에 추가 자금지원은 다른 기업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다.

성동조선은 현재 수주물량이 없어 남은 현금으로 인건비, 관리비 등을 감당하고 있다. 2017년 11월 이후 건조 물량이 없다. 현재 직원 770명 중 650명 정도가 순환 무급 휴직 중이다.

성동조선은 2007년 수주잔량 기준 세계 8위 조선소였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기가 가라앉으면서 선박 발주량이 급감했고 부실의 늪에 빠졌다. 2010년 4000억 원이 넘는 손실을 보면서 채권단 주도로 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성동조선은 지난해 3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