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가 쇠퇴한 원도심 지역인 내일동 골목경제 살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26일 '지역 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행정 절차와 사업 방향 등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사업은 장기적 경기 침체 등 영향으로 침체에 빠진 지역 골목 상권을 지역의 경쟁력 있는 자원과 결합해 융복합 상권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처음 공모한 이 사업에 지난 4월 24일 1차로 전국 8곳이 선정됐으며, 경남에서는 밀양이 유일하게 뽑혔다. 밀양시가 제출한 기획 사업은 '문정성시 이루는 밀양읍성거리'다. 

시는 이 공모 사업 선정으로 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시비 5억 원을 매칭해 총 10억 원 사업비로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사업을 진행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내일동 원도심 상가의 현재 상태를 먼저 진단했다. 원도심 상가는 1970~80년대에 번창했던 중심 상가였지만 자동차 문화와 온라인 쇼핑 발달 등 소비 환경 변화에 대응력 부족, 상인 스스로 혁신 마인드 부족, 지역 특성을 살리지 못한 업종 구성 등으로 쇠퇴의 길에 들어섰다고 분석했다. 

이를 극복할 대안으로는 △지역 특성을 살린 상가 환경 개선 △경쟁력 있는 먹거리 등 특화 요소 개발 △과감한 업종 전환을 위한 마인드 혁신과 상인 역량 강화 △고객 수요에 맞는 업종 재구성 등이 제시됐다.

박일호 시장은 보고를 듣고서 "한때 밀양시에서 중심 상권으로 번창했던 내일동 원도심이 침체한 원인을 잘 분석해서 이번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사업을 계기로 원도심이 활기를 찾을 수 있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공용경 시 일자리경제과 계장은 "6월 말께 행정안전부에 2차 선정을 위한 실행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심사를 거치면 7월 이내로 선정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내일동 원도심 지역은 상인들 사기가 쳐져 있고 힘든 상황이다. 때마침 골목경제를 살리는 공모사업이 있어서 신청했는데 선정돼 활력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