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민연대, 전 도의원 앞으로 질의서 발송 예정

경남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을 자동폐기 하는 쪽으로 결론 내리자, 찬성 단체가 58명 전 도의원에게 조례안 관련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보내기로 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학생인권조례안에 대한 '정치적 견해'를 확인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송영기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26일 오전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총선을 앞둔 만큼 조만간 전 도의원에게 학생인권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보낼 계획"이라며 "찬성이면, 찬성, 무응답이면 무응답 등 어떤 식으로 답변을 했는지 증거자료로 남겨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 정당별 의석은 전체 58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34석으로 과반을 차지하고 자유한국당이 21석, 나머지 3석을 정의당(1석)과 무소속(2석)이 나누어 갖고 있다.

경남 학생인권조례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2019년 6월 26일 경남도의회앞에서 '아직 끝나지 않았다. 학생인권조례안 즉각제정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경남 학생인권조례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2019년 6월 26일 경남도의회앞에서 '아직 끝나지 않았다. 학생인권조례안 즉각제정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한편, 촛불시민연대는 이날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바라는 도민의 바람에도 그 어떤 여론 수렴과정과 논의 없이 '무시'로 일관한 채 6월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며 "직무유기에 가까운 도의회 모습에 우리는 실망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지난 24일 의원 간담회를 열어 '학생인권조례안 자동 폐기'를 결정한 데 대해 "사실상 학생인권조례 제정 포기 선언이자 그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려온 도민들을 배신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의원들은 도민들을 대상으로 최소한 합리적인 논의와 토론 공간이라도 열고 그 결론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며 "민주당 경남도당은 학생인권조례안 상정에 앞장서고 도의회는 학생인권조례를 즉각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