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보조금 집행 의혹' 제기… 한국당 '채용 문제' 지적 기싸움

지난해 지방선거를 통해 처음으로 여야가 뒤바뀐 양산지역 정치권이 이번에는 '체육회 운영'을 둘러싸고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양산시의회는 제162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2017년 제28회 생활체육대축전 보조금 집행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지난 24일 의결했다. 이번 행정사무조사는 2017년 거제에서 열린 제28회 생활체육대축전에 참여한 양산시체육회가 보조금을 받아 집행한 사업을 두고 각종 의혹이 쏟아지면서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7월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통해 시장과 의회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서 불투명한 체육회 운영이 도마에 올랐다. 체육회 내부 감사 결과 예산 낭비는 물론 체육회 임원이 운영하는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현행법 위반과 횡령 가능성까지 거론됐다. 특히, 자유한국당 현역 시의원 일부가 당시 체육회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은 의회로 향했다.

이날 특위 구성 의결에서 투표에 불참한 이상정(한국당) 의원을 제외하고 전체 16명 가운데 찬성 9명, 반대 7명으로 한국당 의원 모두 반대표를 던졌다. 안건 상정 전 이상정 의원이 신상발언을 통해 정치적 탄압 가능성을 언급하고, 같은 당 김효진 의원이 반대 토론에 나서 절차상 문제를 지적한 것 역시 한국당의 불편한 심기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정례회에 앞서 지난 3일 한국당 의원들은 "민선 7기가 불협화음과 독주를 일삼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이날 한국당은 "김일권 시장 취임 후 채용규정을 무시하고 체육회 사무차장에 부적격자가 임명됐다"며 인사 문제를 지적하자 5일 정례회 첫날 본회의에서 박일배(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기자회견 내용을 비판하면서 파행을 겪기도 했다. 민주당이 행정사무조사 카드를 꺼내 든 것이 이날 기자회견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이처럼 체육회 운영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것은 여느 지역과 마찬가지로 체육회가 재정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탓이다. 대부분 보조금을 받아 사업을 하거나 운영을 하다 보니 단체장 입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구조다. 또 체육회 정치화를 막고자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해 기존 체육회와 생활체육회를 통합하고, 내년부터 단체장이 회장을 겸임할 수 없도록 했지만 아직 변화를 체감하기 쉽지 않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