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소득 보장 입법청원운동도 병행

민중당 경남도당이 최저임금 1만 원 인상을 위한 '1만㎞ 최저임금 대장정'을 진행한다.

경남도당은 2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을'들 간 갈등을 부추기는 재벌과 보수세력에 맞서 싸우겠다. 최저임금이 아니라 재벌, 1% 극소수가 부를 독점하는 경제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민중당이 16개 시·도를 도는 거리를 수치화한 1만㎞ 대장정은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 최저임금을 결정할 때까지 이어진다.

경남도당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득분배지표가 일시적으로 개선됐다는 발표도 있다"며 "지난 2년간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가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 아니다. 경제위기에 대한 근본 대책과 자영업자 보호대책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민중당 경남도당이 24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평균 임금 60%를 최저임금으로 제안하는 등 '1만 ㎞ 최저임금 대장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박종완 기자
▲ 민중당 경남도당이 24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평균 임금 60%를 최저임금으로 제안하는 등 '1만 ㎞ 최저임금 대장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박종완 기자

민중당은 최저임금의 기준을 비혼단신가구가 아닌 가구당 생계비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최저임금은 생존보장 수준을 넘어 교육, 의료, 주거 등 사회적 권리를 보장할 수준으로 결정돼야 한다. 결정기준을 '노동자 평균임금 60% 이상으로서 노동자와 그 가족의 인간다운 생활을 위한 비용'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중당은 최저소득을 보장하는 입법청원운동도 대장정 기간에 병행할 계획이다. 경남도당은 "공동사용자책임 도입으로 재벌과 원청업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 내 월급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행사하는 모든 사장이 교섭장에 나오도록 할 것"이라며 "정규직 중심 고용보험을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노동보험으로 확대하고 특수고용노동자, 무급인턴, 교육생, 플랫폼 등 모든 노동자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