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저출생 대응 방안 발표
5대 분야 16개 정책 추진

창원시는 2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창원형 저출생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2010년 통합 당시 인구 110만에 육박하던 창원시 인구는 지난 4월 말 105만 선이 무너진 이후 104만 9052명(5월 말 기준)을 나타내고 있다. 출생아 수도 2014년 9684명(합계 출생률 1.31%)에 이르던 것이 2015년 9526명(1.34), 2016년 8574명(1.26), 2017년 7515명(1.14)으로 매년 줄고 있다.

시는 출생률 저하로 말미암은 인구 감소, 도시경쟁력 약화 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저출생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가족친화 사회분위기 조성 △가족친화 환경 형성 △미혼남녀·신혼부부 지원 △임산부·난임부부 지원 △자녀양육 지원 등 5대 분야 16개 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창원시보에 가족친화 코너를 신설한다.

유아 놀이공간, 기저귀 교환대, 아기 의자 등 아이를 동반한 가족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음식점, 카페 등을 발굴·홍보하는 창원 아이사랑업소 인증 사업도 추진한다.

시 주관 양성평등교육을 확대하고, 가족 친화 경영에 앞장서는 기업체 지원책도 마련한다.

매년 아빠 50인을 모집해 육아 고민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도 펼친다는 구상이다. 청년 중심 문화의 장 확대, 요리·반려동물·스포츠 관람 등 테마별 미혼남녀 만남 주선도 해나간다.

기존 전세 대출 금액 1억 원 이하에만 지원되던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도 그 한도를 없앤다. 이자 지원 대상이 아니던 버팀목 대출 상품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창원시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총망라한 인터넷 누리집을 구축하고 저소득 계층·셋째아 이상 가정에 산후조리비 1인 50만 원도 지원한다.

임산부 진료비도 기존 정부 지원액 소진 시 3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소득 기준 제한이 있던 난임시술비 지원도 그 제한을 풀기로 했다.

이 밖에 병원아동 돌봄 사업, 아이돌봄 지원 사업 돌보미 증원, 창원형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창원시 다함께 돌봄센터 확충, 초등 돌봄교실 운영비 지원 등 자녀 양육 지원에도 더욱 신경 쓴다.

시는 이들 정책 추진 동력을 더하고자 '창원시 출산장려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 작업에 들어갔다.

조현국 시 복지여성국장은 "저출생 문제는 단기간에 단일 사업으로 성과를 낼 수 없는 만큼 민·관·기업이 다함께 대처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면서 "공공어린이집 확대,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무상급식 확대 같은 이미 시행 중인 보육·교육 정책 등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출생률을 높이고 나아가 인구감소 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