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소음 예방책, 피해보상 요구
발전기금·환경협약서 작성도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을 두고 인근 고성군과 사천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한꺼번에 터져 나왔다.

고성군 하일·하이면 주민 800여 명은 24일 오전 하이면사무소에서 발전소 건설 현장까지 거리시위를 하며 삼천포화력발전본부·고성그린파워(GGP)·SK건설 3사에 대해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이들은 하이면발전소대책위원회 이름으로 성명을 내고 "3사는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과 삼천포화력발전소 운영과 관련해 기반시설과 미세먼지, 교통난, 어업인·소상공인 피해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고, 하이면민을 무시하고 맹목적인 이익 추구를 앞세워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대한 대기업·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직·간접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공통 요구사항으로 △하이면에 대형 주차장 확보로 교통문제 해결 △미세먼지·소음공해 예방대책 마련을 제시했다. 개별 요구사항으로 △SK건설에 하이면 발전기금 100억 원 출연 △GGP에 하이화력발전소 1·2호기 건설 이행협약서 체결 △삼천포화력발전본부에 환경협약서 체결을 요구했다.

▲ 고성군 하일·하이면 주민 800여 명이 24일 오전 하이면사무소에서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현장까지 꽃상여를 앞에 세운 채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하청일 기자
▲ 고성군 하일·하이면 주민 800여 명이 24일 오전 하이면사무소에서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현장까지 꽃상여를 앞에 세운 채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하청일 기자

주민들이 GGP에 요구한 이행협약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 복리 증진 △지역 환경보전에 대한 내용이다. 경제활성화 요구로 발전소 청소용역 등을 지역업체가 맡는 것과 지역 건설기계 사용과 지역노동자 우선 채용, 석탄재 재활용에 대한 제반 권한 위임 등이 담겼다. 복리 증진 방안으로 직원채용 시 인력 30% 수준 의무고용, 하이면민 복지기금 200억 원 기탁을 제시했다. 환경보전과 관련해서는 환경감시센터 운영, 대형차량 증가에 따른 도로변 분진·소음 피해예방 조치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삼천포화력발전본부에 요구한 환경협약서에는 1987~1998년 1·2회사장(석탄 연소 뒤 발생한 재를 처리하는 곳) 둑 증설공사 때 하이면대책위와 협의한 1·2·3회사장 기능 종료 시점에 터를 지역주민이 이용하도록 협의한 사항 이행, 석탄하역 작업에 지역기업 참여 등이 있다. 또한 1·2·3회사장 둑 재시공, 환경오염물질 배출원인 및 저감 위한 대책 제시, 유연탄 분진 날림 방지 위한 옥내 저장소 설치 등을 담고 있다.

박재하 하이면발전소대책위원장은 "우리가 본 피해보상과 향후 방지대책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세차비, 창틀 청소비, 옷 세탁비, 텃밭에 심은 채소에 묻은 각종 이상한 먼지 제거비 등 우리가 다른 지역에 비해 추가로 지출하는 것에 대한 보상 요구"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