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확장 재검토 TK지역 반발 의식
낙동강 보 개방엔 피해 대책 전제로 찬성

취임 1년을 맞이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최대 현안인 동남권 신공항과 낙동강 보에 대해 언급했다.

김 지사는 24일 "대구·경북의 숙원인 통합공항 이전 사업이 조속하게 추진되도록 경남·부산·울산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김해신공항 건설 적정성 여부에 대한 총리실 검증이 확정되면서 대구·경북의 반발 수위 역시 높아지는 데 따른 대응 발언으로 풀이된다.

지난 20일 총리실과 국토교통부는 경남·부산·울산 단체장들이 끊임없이 제기해온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상 우려되는 안전사고 위험과 소음 피해 등을 총리실에서 검증하기로 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대구·경북 정치권을 중심으로 '동남권 신공항(가덕도) 재추진'이라는 반발이 일고 있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김 지사는 이날 경남도청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김해공항 확장 사업 재검토 결정에 대구·경북에서 반발하시는 기저에는 통합공항 이전 사업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현실이 깔려 있다고 생각한다"며 "(김해공항 확장 재검토와 통합공항 이전 사업의 조속한 추진) 이 두 가지는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김해공항 확장이 결정되었을 때,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통합공항 이전)도 함께 결정됐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어 "통합공항 이전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경부울 주민들도 적극 지원하고 지지한다는 말씀 드린다"며 "대구·경북에서도 우리 김해공항 확장의 적정성 여부를 재검토하는데 그런 관점에서 접근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낙동강 보 개방 문제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피력했다.

김 지사는 "보 개방에 대한 경남도의 입장은 찬성"이라면서도 "보 개방으로 말미암은 피해에 대한 사전대책이 그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선 대책 후 개방"이라는 것이다.

김 지사는 이날 "77일간 도정 공백을 초래한 데 대해 도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드린다"면서 "2심 재판은 도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그리고 도민들께서 실망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저를 선택해 주신 도민들에 대한 도리고 제 책임이자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