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버스 불법성과 갑질 방치
기사 심야이동권 대책 마련해야

최근들어 대리기사들의 특정업체 갑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대리기사들의 이동을 수행하는 대리업체의 셔틀버스가 있다. 대리기사들의 셔틀버스에는 많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노선과 요금을 받는 체계이니 불법성이 있지만, 창원시는 원론적인 불법성만 말할 뿐 제대로 된 단속이나 지도는 전무한 상태이다. 한마디로 불법이든 말든 방치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리기사들 같은 플랫폼 노동자들에게 관심이 전혀 없는 것이다.

하지만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 문제와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2014년 1월 20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위원과 현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당시 경남도당위원장인 현 허성무 창원시장은 대리기사와 업체의 상생협약을 중개한 당사자이다. 당시 민주당은 대대적으로 이 사건을 언론에 보도하면서 홍보에 열을 올린 것도 사실이다. 그 협약에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대리기사들의 셔틀버스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상생협약만 이끌었을 뿐 이후 벌어지는 문제에는 전혀 관심조차 없는 상황이다. 당시에는 야당이라 어쩔 수 없었다고 하더라도 이제 여당이며, 당시 허성무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현재 창원시장이 되었다. 그러기에 대리기사들이 허성무 창원시장에게 거는 기대가 큰 것이다.

대리기사 노조에서는 20명 정도가 연합업체로부터 제명당한 기사들의 복직과 업체들이 운영하는 셔틀버스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대리운전연합이라는 유령단체에 제명을 당하면 가장 큰 문제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연합업체로부터 배차를 거부당하면 다른 업체로부터 배차를 받으면 되지만, 셔틀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 밤 12시 이후부터는 대리기사 일을 수행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밤거리에 나가면 최근 몇 년간 연합업체로부터 제명당한 기사들이 수백 명에 이르며, 이들은 12시나 1시 이후에는 교통수단이 없어 4~6시간을 꼬박 길거리에서 밤을 새우는 안타까운 상황을 매일 반복하고 있다. 즉, 업체의 셔틀버스 이용을 못하면 이런 어려운 상황이 되기에 업체의 셔틀버스는 기사들에게 그만큼 공포의 대상이고, 업체들은 이 수단을 이용하여 갑질을 일삼으며, 수익도 배가시키고 있다.

이제 창원시는 대리기사의 심야이동권 문제를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최소 경남지역 3000여 명의 대리기사들의 어려움에 답해야 한다. 그 대안으로 서울시처럼 새벽 3시 30분까지 올빼미 버스를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존 버스 시간대만 겹치지 않으면 불법이 아니기에 얼마든지 가능한 방안이다. 또한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이 많기에 적자 걱정도 크게 할 필요가 없다. 이 밖에 회원제로 운용한다면 대리기사들의 현황도 파악할 수 있고, 교육도 할 수 있으며, 택시처럼 성범죄 조회도 가능하게 하여 손님들의 안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 허성무 창원시장은 2014년에는 당시 상생협약을 맺고, 자신의 임기가 끝나 후임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에게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못 챙겼다고 한 적이 있다. 이제는 창원시장이 되었고, 아직도 임기가 3년이나 남은 상황이다. 한 번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더 방치한다면 못 챙긴 것이 아니라 의지가 없는 것이라 간주할 수밖에 없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