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모임
진상 규명·지원 대책 촉구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를 '불통 특조위'라고 비판하며 피해자 중심의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넷)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특조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 규명과 제대로 된 지원 대책을 약속해달라"고 밝혔다.

가습기넷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지난 8년은 분노의 시간이다. 국가·정부는 없었다"며 "SK케미칼·애경산업·이마트 등의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지난 정부들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공정거래위원회조차 제대로 처벌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가습기넷은 SK케미칼·애경산업 등 가해 기업과 환경부의 유착 여부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피해자들은 지난해 3월 구성된 특조위가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1일 특조위의 직권조사 착수까지 여덟 달이 걸렸다. 그리고 오늘까지 또다시 190일째를 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사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 구제와 지원 업무를 맡았던 환경부 담당 서기관은 가해기업에 환경부 기밀문서를 통째로 넘긴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브로커는 애경산업으로부터 수천만 원을 받고는 정부·국회·특조위에까지 가습기 살균제 수사 무마를 위한 로비를 벌인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고 지적했다.

▲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18일 오전 11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18일 오전 11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 규명과 제대로 된 지원 대책을 약속해달라"고 주장했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김기태 가습기넷 공동위원장은 "특조위가 직권 조사에 들어간 지 190일에 이르도록 진상규명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피해자들은 알 수 없다. 지난 4월 특조위가 특별법에 따라 활동기한을 1년 연장하기로 했지만, 진상규명 작업이 하루하루 시간 싸움인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망자 수는 갈수록 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접수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는 6446명이다. 이 중 사망자는 1411명(정부 인정 사망자 205명)에 이른다. 2017년 말 기준 전국 피해자 신고 5955명 중 1292명이 사망했다.

당시 경남지역에서 251명이 신고를 했고, 이 중 22%인 55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1년 반 만에 전국 피해자는 491명, 사망자는 119명 늘어났다.

이들은 피해자 중심의 구제 방안을 요청했다. 가습기넷은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특조위 안팎에서는 연구사업 등이 논의되고 있다. 피해자들을 중심에 놓지 않은, 피해자와 소통하지 않는 그 어떤 사업도 지금 상황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피해자들은 장완익 특조위 위원장과 면담했다. 가습기넷은 이 자리에서 △가해기업과 환경부의 유착 여부 조사 △참사 전반에 대한 철저하고 조속한 진상 규명 △월 1회 피해자 설명회 개최(회의록 공개 또는 인터넷 생중계) △제대로 된 피해 지원 대책 마련 등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