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배제정책 철회하라"
제주서 임시회 열고 성명 채택
도내 시민사회단체도 규탄회견
도의회에 관련조례 제정 제안도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에 대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의장협의회)가 18일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같은 날 경남지역 단체들은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의장협의회는 이날 제주도의회에서 임시회를 열고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지난 4월 네이버 모바일 개편으로 지역 언론이 생산한 뉴스 콘텐츠가 모두 사라졌다"며 "뉴스 유통과 소비 대부분이 대형 포털 중심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수도권 블랙홀 현상이 여론시장에서도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는 디지털 공론장을 왜곡시켜 여론 다양성과 지역민 알권리를 침해하고 나아가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라는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이라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역 언론 배제를 즉각 철회하고 지역민이 뉴스를 주체적으로 선택할 합리적 현실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장협의회는 문제 해결을 위해 타 시·도의회, 구·군의회와 협력해 지역 상생 미디어 환경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도내 노동·시민단체와 정당도 기자회견을 열고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철회를 촉구했다. 회견에는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경남본부,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지역언론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하귀남) 등 7개 단체와 정당이 참여했다.

▲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지역언론발전특위 등 7개 시민사회단체·정당이 18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지역민 무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지역언론발전특위 등 7개 시민사회단체·정당이 18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지역민 무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지난 4월 3일부터 모바일 뉴스창에 지역언론 생산 뉴스는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누리꾼은 10개 종합지, 11개 인터넷·IT지, 9개 경제지, 14개 방송·통신사 등 44개 매체만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는 지역 매체가 단 한 곳도 없어 지역언론 콘텐츠 배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 등은 '네이버-지역언론 상생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태다.

이날 강창덕 경남민언련 이사는 "이 문제는 정말 심각하다. 최근 경남도와 부산시가 '물 문제'와 부산항신항과 관련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는데, 서울지역 매체에는 단 한 줄의 기사도 안 나왔다. 700만 명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지만 서울지역 매체는 철저히 외면했다"며 "국민 70% 이상이 네이버 등 포털로 매일 뉴스를 보는데, 지역언론을 배제하면 지방분권은 요원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는 뉴스 이용자 모두가 지역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네이버 등 포털은 근본을 무시하는 지역언론 배제를 즉시 철회하고 지역민 알 권리 보장에 나서야 한다"며 "아울러 경남도의회와 경남도 등 지방정부도 이번 사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동참할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김지수 의장을 면담하면서 도의회 차원의 관련 결의문 혹은 대정부건의문을 채택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김영주 경남민언련 대표는 "네이버 등 포털의 횡포는 하루 이틀 일이 아닌 만큼 지역언론이 배제되지 않도록 하는 조례를 도의회가 전국 최초로 제정해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 대표는 조례 제정의 중요성으로 청주시의회 '행정정보공개 조례 제정' 사례를 들었다. 청주시의회는 1991년 7월 24일 관련 조례를 제정, 이듬해인 1992년 10월 1일부터 시행했다. 이후 2년여 만에 전국의 180여 개 지방자치단체가 정보공개조례를 제정했을 뿐만 아니라 1996년에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라는 이름으로 국회를 통과하면서 지금의 '정보공개법'이 만들어졌다.

이에 김 의장은 "조례 제정은 좋은 아이디어다. 도의회에서 (제정 등이 가능한지) 법률적인 검토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경남은 2010년 9월 전국에서 최초로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를 제정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