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4급 직위공모 결정
병행 적용 가능성에 무게

경남도가 실질적인 도정 운영의 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 4급(과장급) 보직을 직위 공모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조 반발로 올해 하반기 인사 때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던 '발탁(승진)인사'가 일정 선에서 적용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도는 17일 '2019년 하반기 정기인사 예고'를 통해 '실국 주무과장'과 '4급 주요 보직'을 직위 공모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인사 때도 직위 공모가 적용된 바 있긴 하지만 공보관·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소상인정책과장 등 3개 보직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 인사에는 그 폭을 실국 주무과장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직위공모 보직은 복수의 실국장이 개별 면접하는 방식을 통해 결정한다. 경남도는 직위 공모를 통해 해당 보직을 성실히 수행한 이가 인사이동 때 희망 직위 발령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인사 직위 공모 때 공보관은 도지사가,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은 행정부지사가 면접을 한 바 있다.

직위 공모에 해당하는 보직은 오는 21일께 승진자 확정 후에 공개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직위 공모 확대 시행에 대해 "적소적재 및 성과중심의 인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의 승진 인원은 3급 1명, 4급 18명(행정 11명), 5급 43명(행정 17명)이다.

이와 함께 '발탁승진'도 일부 시행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이삼희 도 행정국장은 "발탁인사는 올해 하반기 동안 다수가 받아들일 수 있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아 충분한 협의를 통해 내년 상반기 인사부터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인사를 앞두고 어떤 형태로든 발탁인사가 단행될 수밖에 없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어차피 기존 인사 시스템에서도 2∼3배수의 명부를 기준으로 인사위원회를 열어 승진자를 확정해 왔고, '직위공모' 확대 시행과도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