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백 우려에 ATM기 설치
개소까지 두 달 공백은 불가피

자산우체국 폐업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우편·금융업무를 볼 수 있는 우편취급국이 신설된다.

부산지방우정청은 17일 문을 닫을 예정이던 창원시 마산합포구 자산동우체국 업무를 2주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정청은 자산우체국 폐국에 대비해 우편취급국을 신설한다. 우편취급국에 스마트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설치하는 등 우편·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주민 편의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달 말 우편취급국 설치 공고를 하더라도 심사 등을 거쳐 개소까지는 두 달의 공백기간이 발생한다.

부산지방우정청은 공백기간에 1㎞ 거리의 남성동 우체국, 600m 인근의 우편취급국을 이용해달라고 했다.

앞서 부산우정청은 지난 5월 10일 우체국 경영 효율화를 명목으로 자산동우체국의 폐국을 고시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전국 11곳을 비롯해 적자가 발생하는 우체국을 통폐합해왔다. 부산우정청 소속 통폐합 우체국은 2015년 8곳, 2016년 6곳, 2017년 2곳, 2018년 1곳이다.

자산동 주민들은 우체국 인근에는 노년층이 많이 사는데 문을 닫게 되면 인근에 금융기관이 없어 불편해진다고 폐국을 반대해왔다. 특히 자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폐국 반대 현수막을 걸기도 했다.

이에 우정본부는 우편·금융업무를 볼 수 있는 우편취급국을 만들기로 하고 자산우체국 폐국을 일시 유보했다. 자산우체국 업무 기간이 2주 늘었지만 통폐합은 그대로 진행된다.

부산우정청에 따르면 임대청사를 사용하는 자산우체국은 임차료 인상에 더해 경영수지 적자여서 통폐합 대상에 포함됐다. 부산우정청 관계자는 "지난 공청회에서 제기된 바람직한 개정 방향 등을 논의한 데 대한 결과물로 우선 2주 유예기간을 두게 됐다"며 "최대한 지역 주민들을 고려한 행정을 펼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역 우체국을 폐지할 때 주민 의견을 의무적으로 수렴하도록 우정사업운영 특례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김성태(자유한국당·비례) 국회의원은 "우정본부의 자산우체국 폐국 유예와 후속대책 마련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우체국 폐국과 관련해 관계 부처 대면보고, 폐국 예정 우체국에서의 현장 간담회, 우정사업법 개정안 발의, 주민공청회 개최 등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보는 순간"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폐국 확정 고시가 난 자산동 우체국은 내방고객 중 60%가 노년층, 10%가 고령층"이라며 "지역주민 편의를 위해 우리동네 우체국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때까지 전국 모든 우체국의 폐국 중단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