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지원 타당성 점검

창원시는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과 현장 실사단이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 구축 사업 현황을 살피고 입지 예정지를 점검했다고 16일 밝혔다.

산업연구원 실사단은 이 사업에 국비 지원이 타당한지를 확인하는 조사차 지난 14일 창원을 방문해 각 분야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국비 지원은 이 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달 말 종합평가(AHP)를 거친 후 최종 결정된다. 종합평가 결과 관련 지수가 0.5 이상 나와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며 2020년 국비 확보도 이뤄지게 된다.

창원시는 지난 2016년부터 특수선박 시장 수요 증가, 조선업 틈새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조선산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자재업체 사업다각화, 기술 지원 등을 체계적으로 해나가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사업계획 수립·운영, 지역거점사업 적격성 검토 등을 수행하는 사업 타당성 용역을 앞두고 있다.

센터 건립 예정지는 진해 옛 육군대학 터에 조성 중인 연구자유지역 내로 정해둔 상태다.

창원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특수선박 분야 연계성이 높은 해군, 국방과학연구소(해양기술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이 밀집해 있어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꾸준히 실사에 대비해 온 만큼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가 꼭 창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