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행환경 등 개선 병행 구상

창원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이 가시화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13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했다.

이번 용역은 시 전역을 대상으로 BRT 도입 노선 기본 구상과 타당성 조사, 육호광장~마산역~마산시외버스터미널~의창구청~창원광장~가음정사거리에 이르는 18㎞ 구간의 개발계획 수립을 뼈대로 한다. 창원시내 BRT도입은 허성무 시장 공약 사항이다.

시는 지난 2014년 가포동~서성광장~창원시청~성주광장~석동까지 30.4㎞ 구간에 노면전차(트램)형 도시철도 도입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약 65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부담, 매년 300억 원 운영 적자 등이 우려됨에 따라 해당 사업을 포기했다.

허 시장은 이에 사업비 부담은 줄이면서도 버스에 독립적인 통행권을 부여해 통행시간 단축, 정시성 확보, 수송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 BRT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용역 수행기관인 ㈜신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착수보고회에서 BRT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보행자 안전과 쾌적성을 중요시한 설계와 승용차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보행환경개선과 교통체계개선(TSM)을 병행하는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BRT 도입 시 대중교통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램 등 경전철(LRT) 수단으로 전환이 가능한 시설기준 마련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토교통부 등에 국가 계획 반영을 요구해 국비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국토부 협의 결과에 따라 이르면 2021년 3월께 설계를 거쳐 10월 착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고 있다.

시는 이 과정에 공청회를 열어 시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 중앙분리화단 철거, 승용차 차로 감소로 말미암은 출퇴근 시간 자가용 운전자 불편, 합성동 일대 상가 불편 등에 시민 이해와 협조를 구할 필요가 있어서다.

허 시장은 "도시철도가 없는 창원시는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고 이는 시민 생활과 직결된 만큼 소통과 이해 속에 계획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창원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고자 교통전문가와 유관기관에 지속적인 자문과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