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서 LPG가격·도시가스공급 도농 불평등 지적

식당, 노점상 등이 주로 사용하는 가정용 LPG 가격이 시·군별로 가격 편차가 크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경남도는 '자율경쟁'을 통한 가격인하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남에너지 정책이 인구 밀집지역에 편중돼 도시가스 공급을 받지 못하는 농어촌 등 '에너지 빈곤층'이 역차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성갑(더불어민주당·거제1) 의원은 13일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제364회 정례회 3차 본회의 '도정 질문'에서 가정용 LPG 가격 조정과 도시가스 보급 확대 등 에너지 정책을 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가정용 LPG는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식당, 노점상 등 에너지 빈곤층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보다 가격이 2배 이상 비싼 실정"이라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어떤 대책이 있느냐"고 천성봉 산업혁신국장에게 물었다.

이에 천 국장은 "지난 1월 의원님 지적 이후 시·군별 가격 조사를 해 통보를 했고, 판매 협회에도 가격조정 요청을 했다"며 "이러한 결과로 합천지역은 LPG 가격이 20㎏ 기준 4만 6000원에서 4만 원으로 내려가기도 했다"고 답변했다.

합천군과 LP가스합천군지회는 합천지역 LPG 가격이 경남 도내에서 가장 비싸다는 지적이 나오자 지난 3월 협의를 통해 판매가격을 조정한 바 있다.

김 의원이 재차 "이렇게 일률적으로 가격을 내릴 수 있다는 건 '담합'하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나. 충전소 가격은 2만 원대고, 판매 가격은 4만 원대다. 합당하지 않다고 본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다.

천 국장은 "2001년부터 LPG 가격이 정부고시제에서 업계 자율로 바뀌었다. 시장경제에 맡긴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통제가 힘들다"며 "평균 가격을 제시하고 그 가격에 못 미치는 부분을 보전하자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지만, 행정적으로 판매소별 원가 등을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추진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김 의원은 "LPG 가격 문제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보급 확대 등 경남의 에너지 정책이 주로 창원과 김해, 양산 등 주로 인구 밀집지역에 편중돼 있다"며 "LPG는 형편이 어려운 분들이 많이 사용한다. 경남도가 도시가스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LPG 가격을 낮추거나 예산 지원을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김경수 지사는 "에너지를 복지문제로 접근해서 이중으로 차별받지 않도록 관련 정책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