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창원역’ 이름 ‘창원대역’으로 변경 요구

국도 25호선 통과 및 경전선 개설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창원대가 경전선 개설에는 찬성하는 대신 국도 25호선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학교 앞으로 철도가 지나가는 동시에 뒤편에 학교 땅을 관통하는 도로가 개설된다는 현실을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자체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10일 대학측은 철도청이 지난 2000년 12월 내놓은 ‘경전선 개량 기본계획(안)’에 제시된 노선에 대해 경상대 김영(도시공학부) 교수를 비롯해 창원대 박충식(토목공학과)·서유석(건축공학과)·하문식(무역학과) 교수 등 7명이 검토중이며, 결과는 오는 13일 오후 2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창원대는 검토가 완료되면 이 결과에 따라 실무연구팀을 꾸려 노선 개설이 타당하지 못할 경우 학교의 피해규모 등 반대명분을 정리하고, 타당할 경우 학교측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회의를 가진 창원대 대책위는 경전선 개설로 부산 사상에서 창원까지 15분, 서울에서 창원까지 2시간 26분 정도 통행 시간이 단축되는 등 교통 발전이 예상됨에 따라 학교가 전국대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또 대책위는 경전선 건설공사가 국책사업인데다, 철도의 곡선 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철도청의 계획노선에 반대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여러 가지 면에서 볼 때 학교의 장기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논의했다.
대책위는 대신 학습권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소음 및 진동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현재 신설될 ‘북창원역’의 이름을 ‘창원대역’으로 변경하는 등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선 설계공모가 끝나는 오는 11월 안에 철도청에 학교입장을 표명키로 했다.
반면 지금까지 몸살을 앓아온 국도 25호선 문제는 경전선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난 3월 당시 학교 뒤편 도로 개설에 찬성 입장을 보였던 직원회까지 철도와 도로 두가지를 모두 수용할 수는 없다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어 반대로 입장정리될 전망이다.
창원대 관계자는 “지난 3월 교수회와 직원회의 갈등으로 국도 25호선 개설에 대한 의견이 나눠지는 바람에 학교의 모습이 우습게 됐지만, 지금은 경전선 개설까지 물려 국도 25호선은 반대 쪽으로 의견이 집약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