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1만 원·재벌개혁 촉구

노동자들이 7월 총파업 선포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12일 경남도청 정문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하며 7월 총파업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경남본부는 이날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1만 원, 학생인권조례 제정, 재벌개혁 및 사회 공공성 강화 등을 촉구하는 총파업을 예고했다.

정대은 경남일반노조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부터 정규직화하겠다고 해놓고는 희망고문만 하고 있다"며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1만 원 쟁취 등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두희 공공운수노조 경남본부 부본부장은 "교육 등 공공부문에 대한 민간위탁이 계속 늘어나고 고용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우리는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이제 7월 총파업 투쟁을 통해 대응할 것"이라고 했고, 강선영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은 "학교 현장에서는 비정규직에 대한 갑질, 차별, 모멸감이 심하다"며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이선임 금속노조 경남지부 수석부지부장은 노동환경 개선과 처우개선을 위한 재벌개혁을 강조했다. 이 부지부장은 "사내보유금만 쌓고 청년실업 문제와 최저임금 개선을 위한 목소리에는 귀 닫는 재벌을 개혁할 때만이 비로소 비정규직 문제를 비롯한 노동환경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며 "재벌개혁과 사회 공공성을 강화하는 과제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경남본부는 6월 한 달간 '차별철폐 대행진',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투쟁', '철도 민영화 반대 투쟁', '대우조선 매각 중단 등 재벌개혁 생존권 보장 투쟁', '갑질업체 규탄투쟁', '학생인권조례 제정 투쟁' 등을 진행한다. 이어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를 중심으로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