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발언 두고
"본류 살리기 소홀"우려도

오거돈 부산시장이 "더는 남강댐 물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이어, 13일부터 '물관리기본법'이 시행되면서 '경남도·부산시·정부'가 낙동강 수질 개선에 함께 나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동안 낙동강을 관리하고 이용해온 모습은 '정부 따로 지자체 따로, 경남도 따로 부산시 따로'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MB 정부는 4대 강 사업을 밀어붙였고, 부산시는 낙동강 물을 마시지 못하겠으니 남강댐 물을 나눠 먹자고 끊임없이 요구했으며, 경남도는 도지사가 바뀔 때마다 물 정책이 바뀌기 일쑤였다. 이런 연유로 최근 진행되는 낙동강 물 정책이 진일보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려도 제기된다.

부산시의 입장변화와 '물관리기본법' 시행을 앞둔 시점에 이환문 진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실질적인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한 처음이자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이렇게 표현한 것이다.

오거돈 시장은 '남강댐 물 포기' 발언을 하면서도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를 통해 기본 수질을 확보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환경부 역시 낙동강 수질 개선이라는 대원칙 아래 '대체 식수원 개발'도 병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낙동강 수질 개선'이라는 대원칙이 변하는 건 아니지만 '대체 식수원'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낙동강 수질 개선 정책에 힘이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것이다. 또한 '대체 식수원'이라는 표현 자체에 '당장 낙동강 수질 개선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불안감이 내포된 모습이기도 하다.

부산시의 '취수원 다변화를 위한 수자원 확보방안 조사 용역'에 따르면, 경남 지역이 연관되는 '취수원 다변화' 방안으로는 남강 하류부 인공습지 조성·황강하류 물 이용·강변여과수 활용 등이 대표적이다.

이환문 의장은 "부산시의 남강댐 물 포기 입장은 여러 대체 식수원 개발 방안 중 남강댐 물을 끌어가겠다는 걸 포기한다는 것이지, 낙동강 수질 개선에 전적으로 함께하겠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기회에 낙동강 본류를 근본적으로 살릴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되어야 하는데 대체 취수원 개발 과정에서 낙동강 본류를 살리는 정책이 소홀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