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폭력 사실 왜곡 시도"

녹색당이 한국전력공사의 밀양 송전탑 관련 공공기록물 위법 폐기에 대해 사실 왜곡 시도라고 비판하며 "밀양 주민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보상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녹색당은 11일 "국가기록원은 한전이 밀양송전탑 갈등 논의 기록을 폐기한 사실을 확인해 시정 조치를 요청했지만 한전은 이에 불복해 소송을 하고 있다. 자신들이 자행한 폭력을 기록으로 남기지 않겠다는 한전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한전이 애써 지우려고 하지만 삭제될 수 없고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5년 전 오늘, 2014년 6월 11일은 밀양 송전탑 행정대집행이 자행된 날이다. 자신의 삶터와 땅을 지키고자 고령의 주민들은 쇠사슬에 목을 걸고 알몸으로 저항했지만, 그곳을 빼앗겼고, 밀양 시내 5개 마을에는 765㎸ 송전탑 69기가 건설됐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1월, 청와대는 경찰조직의 적폐청산과 국가폭력을 규명하고자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 등 5건에 대해 우선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했지만, 밀양 송전탑 행정대집행이 있었던 5년이 되는 오늘까지도 그 결과 발표가 없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밀양 주민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보상을 위해 함께할 것이다. 전력생산과 국가발전을 핑계로 국가폭력을 용인하고 있는 전원개발촉진법 폐지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기록원은 밀양 송전탑 특별지원협의회 회의록 폐기 관련 기록관리 실태점검을 하고, 한전에 시정 조치를 했다. 이에 한전은 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 재판부는 각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