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식 의원, 군수 등 질타
해당 공무원은 결백 주장

11일 열린 합천군의회 정례회에서 최근 논란이 된 합천군 수의계약 비리 의혹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군이 발주한 각종 수의계약과 관련해 군수 측근과 간부 공무원 친인척이 운영하는 업체가 집중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권영식(더불어민주당·가 선거구) 의원은 이날 제235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군정질문을 통해 수의계약 관련 의혹에 대한 군수 입장과 해결방안을 묻고, 의혹 당사자인 서상교 행정복지국장에게 친인척 수의계약 내용과 관련해 답변을 요구했다.

문준희 군수는 "연간 수의계약 물량이 8000건 정도이고, 각종 계약을 할 수 있는 업체 수는 480개 업체다. 인구 5만 명도 안 되는 조그만 군 단위 지자체에서 공정하게 처리한다고 해도 일부 계약 결과가 혈연·지연의 결과로 비치지 않을까 걱정이다"면서 "6월 17일부터 1000만 원 이상 본청 계약 건에 한해 전자입찰을 시행해 지역 업체에 공정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개월간 시범시행 후 장단점을 분석해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하고, 수의계약 시 좀 더 공정성을 기하는 방안이 있는지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 국장은 "읍·면의 친인척 업체 수의 계약에 대하여 부당한 외압을 행사하거나 요구한 사실이 단 한 건이라도 있으면 그날로 사직하겠다. 현재 수의계약과 관련된 자료가 수사기관에 제출된 상태로 수사 결과에서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