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주요 승부처
문 대통령 4번이나 찾아
타지역 '상대적 박탈감'

그야말로 전방위 총력전이다.

경남과 부산 민심을 향한 여권 행보가 선거 시기를 방불케 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들과 당 지도부 나아가 대통령까지, 타 지역에서 불편한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거침없는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 이해찬 당대표가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단독으로 만나 신공항 문제와 서부경남 KTX 등 지역 현안에 관한 의견을 나눈 데 이어 10일에는 문 대통령의 또 다른 '복심'으로 통하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경남발전연구원과 업무협약식을 위해 도청을 방문, 김 지사와 환담을 했다.

이에 앞서 김 지사와 경남지역 민주당 국회의원, 허성곤 김해시장 등은 지난달 27일 경부울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대회'를 국회에서 대대적으로 개최해 국가균형발전에 부합하는 국제허브공항 재논의를 촉구한 바 있다.

이 같은 흐름에 정점을 찍은 주인공은 문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5일 창원에서 열린 제24회 환경의 날 기념식 및 도심형 수소충전소 시찰 행사에 참석해 김 지사와 끈끈하고 탄탄한 '호흡'을 장시간 과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일정이 더욱 이례적인 건 지난해 12월 이후 벌써 네 번째 경남 방문이기 때문이다. 부산까지 더하면 일곱 차례였고 예의 정치권 등에서는 경남·부산 편애 및 상대적 박탈감 논란까지 불거졌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7일 논평을 내 "대통령의 PK 편애가 지나치다"며 "지역경제투어 일환으로 대통령이 금년에 방문한 타 지역은 대구 한 차례, 충북 한 차례, 대전 한 차례, 강원도 한 차례고 전북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최근 여권 일련의 움직임은 지난 5일 이해찬 대표 주재로 있었던 내년 총선 및 경·부·울 민심 관련 비공개회의에서 그 배경을 유추할 수 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와 경남 국회의원 등은 경·부·울 유권자 '집단심층면접' 결과를 공유하면서 민심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애초 약속한 공공기관 이전을 보다 분명히 하는 등 균형발전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역 의원들로부터 나왔다"고 했다.

한국갤럽이 매주 진행하는 정례 여론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경·부·울에서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초접전을 펼치고 있다.

6월 첫째 주 한국당을 누르고 1위를 고수하긴 했으나 다른 시점에서는 한국당에 밀리기도 했다.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 경남 2곳에서 펼쳐진 지난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역시 민주당에 충격적인 결과였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크게 이긴 두 지역에서 한국당에 대약진을 허용하거나(창원 성산) 과거 '보수 텃밭'으로서 위용과 자신감을 되찾게 하는(통영·고성) 사실상의 '참패'를 당한 까닭이다.

여권이 문 대통령까지 나서 김경수 지사를 직접 '챙기는' 이유는 더욱 각별해 보인다. 익히 알려진 대로 김 지사는 이른바 '드루킹 사건'(민주당원 인터넷 여론조작 사건)에 연루돼 지난 1월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총 77일 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다.

이 기간 펼쳐진 4·3 보선 패배 또한 김 지사의 실형 및 구속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음은 물론이다.

여권으로서는 김 지사가 흔들림없이 굳건하게 도지사직을 수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임을 보증해야만 하는 '절박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0일 한 토론회에서 "지금 이 정권은 자기편에 한없이 너그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무려 8840만 개 인터넷 댓글을 조작한 김경수 지사가 보석을 받아 지금 여의도까지 활보하고 있지 않나. 댓글조작이 민주주의 파괴라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자신들 죄에는 어찌 이리 너그러운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