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정책보고회서 전문가 제안
해양·관광 정책에 쏠림 지적도

통영에 일자리와 창업·주거·문화·복지 등을 연계해 지역 청년은 물론 외지에서도 이주해 정주할 수 있는 '청년타운' 조성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통영시는 10일 오후 1청사 강당에서 통영시 청년정책위 소속 청년을 비롯해 강석주 시장과 강혜원 시의회의장·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영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을 맡은 지방행정발전연구원 김연희 팀장은 내·외부 청년들의 정착기반 마련을 위해 청년타운 조성을 제안했다. 김 팀장은 제안 이유로 청년들이 통영에 정주할 수 있는 양질의 환경을 조성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마을을 조성함으로써 타지역 청년들도 통영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팀장은 경북 의성의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을 예로 들었다. 청년시범마을은 스마트팜, 특화농공단지, 청년예술창고 등 청년경제 중심으로 만들어 농촌을 떠났던 청년과 도시 청년이 모이는 200∼300가구 규모의 청년마을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그는 통영 청년타운을 만들어 청년 일자리·주거단지·복지체계 등을 구축해 주거비용 일부를 지원하며, 청년타운 공동체를 조성해 문화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보고회에 이어 질의응답 시간에서 참석한 청년들은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지나치게 수산과 관광에 치중한 점을 지적했다. 청년수산물가공 창업지원이나 청년 수산유통활동가 육성, 청년관광사업가 육성 지원 등 통영이 해양·관광도시라고 하지만 쏠림현상이 심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다양한 일자리 개발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또한, 용역팀이 밝힌 5개년(2020∼2024년) 로드맵의 연도별 사업비가 23∼24년에 집중돼 청년실업이나 취업 문제에 너무 느슨하게 대응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일부 사업은 당장 내년에 시가 예산만 반영하면 가능한 것까지 뒤로 밀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호원 일자리정책과장은 "시가 구성한 청년정책위와 담당 부서가 끊임없이 머리를 맞대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통영 거주 청년층의 현황과 실태를 심층 조사해 실질적으로 지역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고 시 청년지원 사업의 정책방향 설정과 추진전략 모색을 통해 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용역을 진행해 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