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김해 등 숲 훼손 지적
산림청장 면담·의견 전달

환경단체가 거제 남부권복합관광단지와 김해 용지봉국립휴양림 조성 등 경남지역 산림에서 벌어지는 개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0일 대전 산림청 앞에서 전국에서 벌어지는 숲 가꾸기 사업과 재선충 방제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숲 훼손 산림사업을 재고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내 산림에서 가장 많은 수목인 소나무 면적은 1990년대 후반 약 153만㏊로 집계된 후 약 20년 사이에 12.4% 감소했다"며 "숲 가꾸기 사업으로 기후 조절 기능을 떨어뜨리고 숲의 자체 면역성을 잃게 하면 재선충, 솔껍질깍지벌레 등 병해충은 창궐할 수밖에 없다. 이것을 다시 항공방제, 훈증 처리 등의 화학적 방제로 농약을 살포하는 방법을 택한다면 꿀벌 개체수의 급감, 어린 조류 폐사 등 자연생태계의 시스템적 붕괴는 걷잡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0일 김재현 산림청장과 면담에 앞서 산림 개발 사업을 재검토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환경련은 도내에서 진행 중인 숲 가꾸기 사업과 휴양림 조성 사업들의 문제도 제기했다.

이들은 "산림청은 지난해 10월 거제남부권 복합관광단지 지정을 조건부 가결한 중앙산지관리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하고 산림청의 식생·보호종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개발 예정지 가라산, 노자산 일부 지역인데 천연기념물 팔색조 도래지, 수자원보호구역이어서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 산림청은 이 사업에 부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김해 용지봉 국립휴양림 조성 사업 백지화 △통영 삼봉산 등 숲가꾸기 사업 중단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내 국유림 배제 등을 요구했다. 경남환경련은 이날 김재현 산림청장을 만나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