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물업체 입주반대 등으로 난항
도, 지역사회 협력모델 도입
이달 노사민정 상생협약 계획
신규투자 확대·고용창출 기대

경남도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도입을 통해 난항을 겪는 '밀양 하남뿌리특화산업단지 프로젝트' 활로 뚫기에 나선다.

하남뿌리특화산단은 '진해 마천'에 있는 주물관련 업체들이 2006년부터 추진한 사업인데 '공해업체 입주'를 반대하는 주민 반발 등으로 진행과 중단을 반복하며 장기화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산업단지 조성 장기화에 따른 이전 비용 부담 가중 등으로 분양권을 반납하거나 투자자를 확정하지 못하는 업체 역시 증가하는 등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경남도와 밀양시는 '하남뿌리특화산단'을 노사민정 협력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바탕으로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일명 '광주형 일자리'로 대표되는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은 지역사회 노동자·기업·행정기관·지역주민이 상호 지원과 협력을 하면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5일 '환경의 날' 행사 참석차 경남을 방문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밀양 하남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정착시키자고 건의했다.

▲ 경남도가 사업 장기화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밀양 하남뿌리특화산업단지를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하남뿌리특화산단 전경. /경남도
▲ 하남뿌리특화산단 조감도. /경남도

정부 지원을 받으며 지역 주민 협조를 이끌어내고 공해업체로 낙인 찍힌 주물업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친환경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럼으로써 신규 투자자를 확보하고 지역 일자리까지 늘려나간다는 복안이다.

천성봉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10일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추진을 통해 2024년까지 3500억 원 이상의 직접 투자와 500여 명의 직접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천 국장은 이어 "뿌리산업은 기계, 자동차, 조선 등 경남 주력 산업의 근간이 된다"며 "지역 경제 회복 초석이 됨은 물론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기대했다.

경남도는 오는 20일께 지역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한 이후, 24일께 '밀양 하남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추진을 위한 협약을 산업부 등과 체결할 계획이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정부와 지자체는 △행복주택 및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 공동지원 △체육·복지·문화시설 건립 △산단 임대료 할인 △직장 어린이집 설치 정부 지원금 확대 △산단 기숙사·통근 버스 등을 지원한다.

다만, 법인세 감면이나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한도 상향 등의 혜택은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가능하다.

한편, 하남뿌리특화산단에는 2024년까지 진해 마천 주물업체 등 30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고용 인원은 2200명가량으로 예상된다.

천 국장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 지정을 위해 산업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며 "6월 내에 노사민정 상생협약 체결이 가능하도록 밀양시와 함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