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도청 방문에 비판 논평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10일 만난 데 대해 "관권선거 획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양 원장과 김 지사는 경남발전연구원과의 정책협약을 맺어 21대 총선을 10달 앞둔 시점에서 노골적으로 관권선거를 획책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정당 연구소가 정치적으로 독립된 지방자치단체 연구원과 정책협약을 맺는 것 자체가 선거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사도 위법성을 걱정했는지 '민주당 경남도당에 단디정책연구소가 있다', '중앙당 연구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키워가기가 어렵다'고 말할 정도였다"며 "이는 민주연구원의 협력대상은 경남발전연구원이 아니라 민주당 경남도당 연구소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실토한 셈"이라고 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지방연구원의 독립성 및 자율성을 명백히 법으로 보장하고 있다. 태생부터 정파적이고 정치적인 민주당연구원이 경남도의 발전정책을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경남발전연구원과 정책협약을 맺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까지 경남발전연구원이 협약을 맺은 연구기관은 국책연구기관이거나 경남도의 지자체, 공공정책기관이지 특정정당 성향의 정치적 연구기관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8000여만 건의 온라인 여론조작으로 대통령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끼친 혐의,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1심에서 법정구속을 당한 교훈을 잊었는가?"라며 "항소심을 앞두고 근신해야 할 김 지사가 또 다른 선거법 위반혐의를 추가하지 않으려면 즉각 양 원장과의 업무협약을 파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