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손 "기증 후 행방묘연"
시 1년 수색에도 못 찾아
경찰 수사 여부에 관심

김해 장유지역 만세운동(1919년)을 내방가사 형식으로 기록한 '김승태 만세운동가' 행방이 묘연해 후손 측이 반발하고 있다.

이 자료는 1919년 기미년 장유 만세운동을 이끈 김승태 선생의 어머니 조순남 여사가 아들의 검거와 석방, 만세운동 전 과정을 내방가사 형식으로 기록한 귀한 사료로 평가된다.

후손 측은 "2005년 장유 3·1운동 기념식장에서 후손 중 한 명이 당시 김해시 관계자에게 자료를 기증했는데 사료가 사라졌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시의 관리소홀을 비판했다.

김해시는 지난해 4월 이 자료의 행방이 묘연해진 사실을 알고 1년여 동안 시청 자료실과 문화원 등을 뒤졌고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감사를 벌였지만 행방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

이에 시는 이 사료 행방을 찾아내고자 최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경찰도 수사가 어렵다고 했다. 시는 "김해중부경찰서 측에서 시 의뢰서를 검토한 결과 기증받은 것 자체도 명확하지 않은 데다 부실하고 범죄 혐의점이 없고, 도난 관련 범죄 혐의가 있더라도 공소시효가 지나 수사에 착수할 근거가 빈약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김승태 선생의 손자인 김융일(77) 씨는 "그동안 시의 자체 감사 결과와 수사 의뢰 등 과정을 지켜보고 결과를 기다렸지만 상황이 이렇게 된 만큼 후손 입장에서 경찰에 정식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밝혀 경찰의 수사재개 여부가 주목된다.

후손 측은 "경찰의 이런 결정은 중요한 사료를 기증받아 부실하게 관리한 시의 주장만 근거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씨는 "독립기념관 등에 기증하려 했는데 친척인 형이 의논도 없이 갑자기 행사장에서 시에 기증했다"며 "당시 시 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앞자리에서 똑똑히 봤고 주요 참석자도 기억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조만간 김 씨 등을 만나 기증 경위 등을 확인한 후 후손 측에서 다시 민원을 제기하면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이는 자료를 기증한 지 14년이 지나 도난 공소시효 10년을 넘겼지만, 자료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된 것은 지난해인 점 등을 고려할 때 기증 사실이 명확해지면 사실확인 차원에서 수사할 수도 있다는 점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후손 측이 경찰에 수사를 정식으로 의뢰하면 경찰은 사료 기증 여부와 기증받은 사료가 시의 관리소홀로 분실됐는지 아니면 도난됐는지를 밝혀내야 한다.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어머니인 조 여사가 일제 감시를 피해 친정에 몰래 보관해 후손에 전달했고, 후손인 김 씨 등은 사료 기증 전 내용 전체를 사진으로 촬영해 둬 사료의 진위를 가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